활성산소는 근래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해성이 널리 알려져 있으며, 다른 말로 유해산소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로 인해 세포가 변질되면 암이나 뇌 신경 세포의 기능을 저하해 인지기능 및 기억력 장애 유발, 치매, 시력저하, 근육손상, 아토피, 당뇨, 염증성 질환 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현대인의 골칫거리인 탈모까지 가속화할 수 있다.

그렇다면 활성산소가 어떻게 탈모를 일으키는 것일까?

두피에 활성산소가 과잉 발생하게 되면 혈관을 두껍고 딱딱하게 만들어 혈행장애를 유발하고, 이로 인해 두피 모낭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여 모발이 자라나오지 않는 탈모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최근에는 활성산소를 억제 및 관리할 수 있다고 알려진 항산화물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현존하는 항산화물질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것으로 알려진 ‘아스타잔틴’이 탈모치료 분야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이 가운데, 70년 이상 탈모치료와 두피 케어를 연구해온 이태리 제약회사 ‘폴텐’은 일찍부터 뛰어난 항산화 능력을 자랑하는 ‘아스타잔틴(Astaxanthin)’ 성분에 주목하고 있다.

폴텐사의 ‘아스타잔틴’은 한정된 지역에서만 채취 가능한 붉은 어류와 갑각류에서 추출되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다. 녹차 카테킨 성분의 550배 이상, 코엔자임큐텐보다 800이상, 비타민C의 최대 6000배 이상이나 되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폴텐 사의 성분은 그 중에서도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아스타잔틴은 식약청으로부터 건강기능 식품의 기능성 원료로 2007년 6월에 인정받았으며, FDA에서는 기능성 신물질로 2012년 2월에 승인을 받아 주목받고 있는 성분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이태리 제약회사 ‘폴텐’은 아스타잔틴 성분을 토대로 여러 항산화 성분을 조합하여 탈모치료에 도움을 주고, 부작용 발생이 없는 성분을 개발했다.

폴텐 관계자는 “아스타잔틴 성분이 두피 본연의 생리적 기능이 떨어져 염증과 모공이 막히는 현상을 해소해주고, 모낭에 영양을 공급하는 통로인 모세혈관의 확장에 도움을 주어 결국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라며, 또한 두피의 면역력을 높여 활성산소로 인한 두피노화를 예방하고, 유전적, 후천적 탈모 모두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현재 자가 면역력 이상으로 원형 탈모를 겪고 있거나 두피 염증이 심해져 생기는 지루성 탈모를 겪고 있다면 아스타잔틴 성분이 탈모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폴텐의 앰플 제품은 양질의 아스타잔틴이 고도로 농축되어 있으므로 이 성분이 주는 혜택을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아울러 폴텐의 주력 제품이자 아스타잔틴 성분이 함유된 폴텐 탈모관리샴푸는 피부와 유사한 수준의 약산성샴푸로, 두피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동시에 사용감이 순하고 부드럽다. 또한 유럽 저자극 테스트도 완료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폴텐이 꾸준히 진행해온 임상결과를 보면 ‘원형탈모에서 85% 이상 개선 효과’, ‘여성탈모와 정수리 탈모에서도 80% 이상 개선 효과’를 경험한 데이터가 있어 탈모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한편, 탈모치료로 가치가 급부상 중인 아스타잔틴 성분이 다량 함유된 폴텐 샴푸와 앰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폴텐코리아 자사 쇼핑몰 및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