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대비해야"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일본 아베정권이 우리나라에 대해 반도체 관련 세 가지 품목의 수출규제로 인한 논란이 큰 가운데, 금융보복에도 대비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은 9일 우리나라가 일본에서 빌린 돈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제 결제은행(BIS)의 통계자료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김종훈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일본에서 빌린 돈은 2018년말 기준으로 563억 달러다. 환율이 1180원이라고 가정해 원화로 환산하면 66조원 정도다. 미국에서 빌린 돈이 833억 달러, 영국에서 빌린 돈이 803억 달러였고 그 다음이 일본 순이었다.

2018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가 외국에서 빌린 돈의 합계는 3102억 달러다. 이 가운데 일본이 약 18%를 차지하는 셈이다. 외국에서 빌린 돈 가운데 1년 내에 만기가 돌아오는 금액은 1071억 달러다. 일본 자금 가운데 1년 안에 만기가 돌아오는 금액은 114억 달러로 일본에서 빌린 돈 전체의 약 20%다.

일본에서 돈을 빌린 주체들을 보면 은행이 65.8억 달러, 비은행 금융기관이 87.6억 달러, 공공부문이 84.2억 달러, 그리고 사적부문이 325.1억 달러로 나타났다. 대부분 사적주체, 즉 기업들이 빌린 것이다.

현재 금융위원회는 일본이 금융 보복에 나서더라도 큰 어려움은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위는 일본이 금융부문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보복조치의 가능성을 점검한 뒤, 일본이 돈을 안 빌려줘도 얼마든지 다른 데서 빌릴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한다.

이에 김종훈 의원은 "외환보유고가 4000억 달러가 넘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선은 빌린 돈을 감당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그래도 대비는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돈줄 죄기를 통한 금융 보복까지 가지 않기를 바란다. 그래도 외환위기까지 겪은 바 있는 우리로서는 모든 가능성에 대해 대비를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