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건강검진은 일정 기간마다 꼭 받아야 한다. 이는 질병의 빠른 발견과 원활한 치료를 위해서다. 건강검진의 종류는 크게 △종합검진 △직장인 검진 △국가검진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건강검진 제대로 받는 방법을 소개한다.

국가 건강검진이란?

국가 건강검진이란 일정나이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국가가 검진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2년마다 무료로 건강검진을 할 수 있으며 일반 건강검진과 국가 암 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출생연도가 홀수면 홀수년에 검진을 받을 수 있고 짝수 연도는 짝수년에 검진을 받을 수 있다.

2019년 국가 건강검진은 20대, 30대 건강검진으로 확대 적용됐으며 폐암 검진도 받을 수 있다. 단, 암 검진은 검진 연령과 검진 주기가 각각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건강검진을 알아보기 전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한다.

직장인 건강검진 어떻게 받을까

1년 이상 재직 중인 직장인들은 건강검진 대상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년 미만일 경우 사업체를 통해 따로 건강검진 신청을 해야 한다.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 조건에 해당하면 검진 가능한 병원을 찾은 다음 가까운 검진기관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 기관에 따라 내역 등이 차이가 있으니 검진 전 미리 문의해보는 것이 좋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이란?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이란 해당 연령에 검진이 필요한 건강 포인트를 위주로 검사를 받는 것이다. 이때 당뇨, 고혈압 등 가족력이 있는 질병이 있다면 이에 대한 검진도 추가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건강검진 항목 별로 건강검진 전 금식을 해야 하는 진단도 있으니 해당 기관에 문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