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대한민국의 노인 비율이 증가했다. 하지만 명예퇴직으로 인해 은퇴 이후의 삶이 중요한 문제가 됐다. 그러나 어떻게 하는지 아는 사람은 적다.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절반 이상의 직장인들이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100세 시대' 도우미 연금보험 관리법을 추천한다.

연금보험 의미

연금보험은 기간을 정해놓고 해마다 일정 금액을 내는 보험이다. 넓은 의미로는 다양한 보험사고로 인해 연금을 주는 사회보장이다. 반면 좁게 보면 공무원연금이 되는 것이다. 의료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에 이어 '4대 사회보험'이다. 1994년에 처음 시작했다.

개인연금 대상자는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저축은 10년 이상 해야한다. 납입한 금액은 만 55세 이후 확정연금이나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퇴직연금, 퇴직수당 등이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뭐가 더 좋을까?

연금상품은 두 가지로 나뉜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을 할 때 좋다. 매년 최대 66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연금은 만 55세부터 받게 된다. 연금저축보험 추천 대상은 자영업자와 직장인 등이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수령에 좋다. 또 연금은 만 45세부터 받게 된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을 쓰고 있거나 연말정산 미대상자에게 추천된다. 특히 주부나 학생같은 경우 연금보험을 더 추천한다. 최근 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 보험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연금보험 정하는 노하우



연금보험 납입액은 사용자의 자유다. 단 최소 금액은 정해져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매월 납입할 액수는 자신의 형편에 맞춰야 한다. 이후 예상 연금 수령 금액을 계산을 해보는 것이 좋다. 보험사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액수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계산 할 수 있는

따라서 미래에 받을 연금을 계산하기 전 매월 낼 보험금을 생각해야 한다. 이후 몇년 동안 납입힐지 생각하자. 마지막으로 언제부터 받을지 고려한 다음 연금보험 상품을 정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