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힘겨웠던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다가온 느낌과 더불어 달달한 무화과를 찾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8월~11월 제철인 무화과는 달달한 맛과 영양소도 많아서 사랑받는 가을 과일 중 하나다. 클레오파트라가 좋아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인기가 많은 무화과는 먹는방법이 많다. 그리고 무화과는 맛있는 과일이기도 하지만 몸에 좋은 과일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가을 과일인 무화과의 여러가지 효능과 함께 여러가지 무화과 섭취법 및 요리법을 연구해 보자.

무화과 효능은 대체 어떤게 있을까?

무화과는 달콤한 맛은 물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무화과에는 펙틴와 식이섬유가 많다. 이 두가지 성분은 변비를 고쳐 장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무화과의 피신 성분은 단백질 분해 효소가 존재하는데 이로인해 소화가 잘 된다. 이같은 이유로 체한 것 같을 때 무화과를 먹어주면 도움이 된다. 거기에 무화과는 각종 비타민도 많아서 노화방지는 물론 항산화 작용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무화과 속에는 심혈관질환, 부인과 질환, 고혈압,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무화과는 껍질에 항산화 성분이 있어 껍질 채 먹으면 좋다. 그리고 무화과의 칼로리는 100g 당 43 칼로리로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다.

무화과 보관 Tip

무화과를 먹는 것도 좋지만 잘 골라 먹는 것도 중요하다. 우선 잘 익은 무화과는 전체적으로 적갈색이고 무화과 밑동의 구멍을 볼 때 별 모양이다. 또한 무화과 꼭지는 마르지 않고 누를 때 말랑한 것이 싱싱한 것이므로 좋다. 마르고 곰팡이가 폈다면 좋지 않은 것이다. 또한 무화과 보관법을 숙지해야한다. 무화과는 썩는 시간이 매우 빠르기 때문이다. 실온에서 쉽게 상하는 무화과는 무화과끼리 붙지 않도록 키친타월로 싸서 차가운 곳에 보관 해 빨리 먹어야 한다.

무화과 맛있게 먹는 Tip

이외에 말린 무화과나 잼으로 먹을 수 있다. 또는 무화과 오픈 토스트나 파이가 있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그냥 껍질 째 먹는게 제일 좋다. 그리고 생 무화과가 심심하다면 샐러드에 넣고 다른 종류의 과일과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