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40대~50대가 되면 특히 건강에 신경써야 하는 때가 다가온다. 갱년기가 그것이다. 여성들의 경우 생기가 완전히 끊기면서 폐경을 겪게 되고 이로 인해 예민해지고 우울해 지는 등 여러가지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된다. 일반적으로 갱년기는 여성들만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중·장년층의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서 사람들의 남성갱년기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여성갱년기와 조금은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발생 원인, 자가진단법, 해결에 좋은 음식 등을 살펴보자.


남성갱년기 발생 원인과 주요증상

남성갱년기가 나타나는 원인은 남성호르몬 때문이다. 30대를 지나면서 남성들은 노화증상이 나타나면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한다. 이로인해 남성들도 남성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남성들은 40~50대 사이에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들을 체감하게 된다. 하지만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들이 보통 노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노화와 분별하기 힘들다. 남성갱년기로 인한 일반적인 증상은 무기력감이나 우울감, 피로, 홍조, 근력 약화, 기억력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이 줄어들거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관절염,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주요 증상들이 보통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오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봐야 한다.

남성갱년기 셀프진단방법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스스로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을 활용하면 빠르게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확인 가능하다. 자가진단법으로 남성갱년기를 진단할 때는 다음 체크사항들을 확인해보면 된다. ▲졸음이 많아졌다. ▲모든 일에 무기력해진다. ▲업무 능력이 줄어들었다. ▲삶의 재미와 의욕이 줄었다. ▲쉽게 지친다. ▲갑자기 슬프고 짜증이 난다. ▲근력·지구력 하락. ▲신장이 줄었다. ▲성욕이 감소했다. 만약 나열된 항목 중에서 3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로 판단이 가능하다.

남성갱년기 해결에 도움주는 식품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 의약제품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하게 먹는 것도 갱년기를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먹거리들이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굴'이 있다. 동서양에서 모두 사랑받는 스테미너 음식인 굴은 아연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몬 분비를 돕는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함께 철분 및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은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좋은 음식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고 복분자와 산수유, 구기자, 흑마늘, 토마토, 계피, 연어, 고등어, 참치,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