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몸무게 관리는 건강을 위해 빼놓을 수 없다. 고체중이 되면 그에 따른 병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비만은 많은 질병들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체중감소는 효과적이지 않다. ‘몸무게’에 집착하는 다이어트는 되레 영양실조 상태, 빈혈, 쓰러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가 중요해지면서 이색 체중계가 나오고 있다. 일반 체중계보다 인바디 체중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주로 인바디란 전용기계를 필요로 해 집에서 측정하기엔 생각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기기의 발달로 집에서도 언제든 측정 가능한 인바디 체중계가 유행을 타고 있다.

인바디란?

인바디는 체성분 수치를 편하게 말하는 것이다. 체중 외에도 다수의 육체정보를 평가해 어떠한 방법으로 운동을 해 나갈 지 등의 가이드를 잡도록 도와준다. 인바디 측정에 가장 좋은 시간은 잠을 자고 난 후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로 측정하는 게 가장 좋다. 식사를 금방 마치거나 운동을 하고 난 후는 바로 올라가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인바디 결과 보는 방법은 본인의 수치와 평균을 비교할 수 있다. 신체의 특정부분별 근육량 분석 또한 할 수 있으며 비만의 정도 확인도 가능하다. 오랫동안 관리하며 측정하면 몸의 변화를 편하게 볼 수 있어 효과를 높인다.

인바디 체중계 정확도는?

인바디 체중계를 구입할 때 중요한 사항은 오차가 발생하는 지다. 이는 정확한 것을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100% 정확한 것을 기대할 순 없지만, 오차범위가 너무 심한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의 의미가 없어진다. 때문에 측정할 때마다 수치가 과하게 차이나지 않는지 체크해야 하고 해당 제품의 후기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도 센서가 충분하게 신체에 닿아야 측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센서의 크기나 체중계 자체의 크기가 너무 작은 제품은 제대로 된 결과를 얻지 못 할 수 있다. 또한 체중계의 센서나 유리로 된 체중계의 경우 유리가 깨지지 않도록 튼튼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가? '필요한 정보를 골라서'

체중계에서 나타내는 정보의 개수는 상품마다 다를 수 있다. 기본적인 체지방, 근육량을 비롯해 다양하다. 하지만 제공하는 정보가 많다고 해서 좋은 체중계는 아니다. 원하는 정보를 정하고 그 정보를 표시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어플이 편리한지?

인바디 체중계는 어플연동이 되는 것이 많다. 액정에 뜨는 체중 외는 어플을 써야 한다. 어플과 원활한 연동 역시 중요한 구매팁이 된다. 또한 어플이 보기 깔끔한지, 관리가 용이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운동정보 등 역시 얻을 수 있으므로 어플을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