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균의 비율을 높이자.(사진=GettyImagesBank)

안 그래도 스트레스가 쌓이고 있는데, 요즘 부쩍 전 세계가 시끄러워 피곤과 걱정이 끓이질 않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몸 건강에 유념해야 한다. 특히, 위나 장, 소화기관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자.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 장염 환자가 날이 가면 갈수록 늘고 있기 때문이다. 장에 좋은 음식하면 유산균이 번뜩 떠오른다. 장 개선과 다이어트를 한 번에 잡는 유산균, 고생한 당신의 몸에게 선물해주면 어떨까.

유산균과 다이어트

요구르트나 요거트에 많이 함유돼 있으며 장에 좋다고 널리 알려진 유산균. 유산균은 어떻게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게 된 걸까? 이는 장에 서식하는 세균들도 살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장에 있는 세균은 크게 우리 몸에 해로운 유해균과 우리 몸에 좋은 유익균으로 나뉜다. 유해균에는 식욕억제 호르몬을 방해하거나 과도하게 영양분을 흡수해 무언가 더 먹고 싶도록 만들고 살을 쌓는 못된 세균도 있다. 이런 세균들을 억제하려면 유해균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익균의 수를 늘려야 한다. 유산균을 섭취해 유익균의 비율을 늘리는 것이다. 장내 유익균의 비율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살이 찌는 체질에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탈바꿈할 기회가 찾아온다.

▲유산균 다이어트가 인기다.(사진=GettyImagesBank)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비교

시중에는 수많은 유산균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각자 세세한 효능들이 달라 꼼꼼히 확인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유산균을 고르도록 하자. 여러 유산균 중 소비자를 헷갈리게 하는 유산균이 있다.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로 이름이 매우 흡사해 자칫 둘을 혼동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 그 자체,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에게 에너지를 주는 먹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굳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하지 않아도 김치, 된장, 플레인 요거트 등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제품들을 보관 방법이나 조리 방법에 따라 유산균의 비율이 감소될 수 있다. 음식을 통해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음에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따로 챙겨 먹는 이유다. 또한, 이들을 섭취하더라도 위산을 마주하면서 손실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답을 프리바이오틱스가 주고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이 위산과 담즙을 이겨내고 장까지 도달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음식을 통해서도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프리바이오틱스 VS 프로바이오틱스 어떤 것이 좋을까

그럼, 여기서 고민이 생긴다. 과연 어떤 것을 섭취해야 할까.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관계를 보면 결국 둘을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둘 중 하나만 섭취해도 물론 좋은 영향을 미치겠지만 둘을 적절히 혼합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프리바이오틱스도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으로 양파, 마늘, 콩 등이 언급된다. 한편, 유산균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메스꺼움,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적정 용량을 지키자.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