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두통이란 머리의 앞부분부터 관자놀이와 후두부, 뒷목 등 머리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두통을 호소하곤 한다. 이렇듯 걸리기 쉽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적다.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바로 나아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계속 아프면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한다. 두통의 다양한 원인과 함께 두통을 사라지게 하는 습관을 소개한다

증상따라 다른 두통

두통은 다양한 이유로 생기게 된다. 긴장성 두통의 증상은 머리가 긴장돼서 조여들고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보통 안좋은 자세로 있었거나 목 근육이 긴장하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두통이 생기게 된다. 또 편두통은 여성들이 호소하게 되는데, 머리의 혈관 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난다. 편두통에 걸리면 자주 머리가 아프다. 한편 지나친 음주도 두통이 생기게 한다. 흡연, 음주로 인한 두통은 군발성 두통이며 군발성 두통은 나머지 두 두통보다 고통이 크다. 군발성 두통의 영향은 눈 주변과 머리에 심하게 아픈 것이다.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많다. 그 외에도 뇌종양이나 뇌출혈 등의 병으로 뇌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도 머리가 아플 수 있으므로 만약 두통이 심하면 병원을 방문하도록 하자.

두통에 좋은 습관

만약 두통 증상이 심각하면 휴식을 제대로 취하도록 하자. 두통은 긴 시간에 걸쳐 생기기 때문이다. 충분히 쉬고 난 다음에 스트레칭하는 습관은 두통에 좋은 습관이다. 신체가 예민한 경우 역시 사소한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가 아플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면 혼자 풀지 않고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또 흡연과 음주를 자제하고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두통을 생기게 하는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취미를 가져서 시선을 환기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편 두피에 지압을 하거나 얼음으로 찜질하는 습관은 두통 완화에 좋은 습관이다.

연어, 두통에도 좋아

아몬드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우리 몸을 이완시키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아몬드를 섭취하면 긴장성 두통이 예방된다. 한편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돼 있어 염증을 없애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신경 보호 효과가 있어서 편두통의 통증을 가라앉힌다. 한편 머위는 혈관 확장물질인 이소페타신과 페타신 성분이 있다. 해당 성분들은 염증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 편두통의 통증을 줄어들게 한다. 파인애플은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없애는 데 좋다. 이는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린의 영향이다. 또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