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부터 만 65세 이상 고령자의 치과 임플란트 시술 보험적용이 50%에서 최대 70%로 증가했다. 해당 시술비용에 대한 본인부담률이 50%에서 최대 30%로 대폭 감소한 셈이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본인 또는 부모님을 위한 치과 임플란트 시술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이들 중 다수가 주변 지인과 인터넷을 통해 대구임플란트잘하는곳, 대구치과추천 등의 정보를 알아보며 경쟁력 있는 지역별 치과를 찾고 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먼저 ‘첨단시스템’을 꼽는다. 임플란트 첨단시스템은 첨단 CT로 제작된 개인별 맞춤틀을 이용해 계획된 위치, 방향, 깊이로 절개 없이 정확하게 식립을 진행한다. 따라서 오차가 최소화되므로 시술결과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임플란트를 심은 뒤 사용되는 ‘보철물의 종류’도 기준이 될 수 있다. 특히 지르코니아는 기능과 색이 일반 치아와 가장 유사해, 임플란트 보철물로 알맞을 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시술결과를 희망하는 환자에게 제시되기도 한다.

방문하려는 대구치과, 달서구치과 등이 ‘정원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명의 의료인이 하루에 지정된 소수 인원(2~3명)의 시술만 책임감 있게 진행하는 정원제 시스템일 경우, 예약이 불가피하다는 번거로움은 있으나 집도의가 환자 개인에게 최대한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술결과의 만족도를 높이기 용이하다.

대구임플란트 의료기관 일곱가지약속치과 김상욱 원장은 “만족스러운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치과를 선택하는 과정부터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최첨단 검사장비 보유 유무, 영상치의학 전문의 상주 여부 등을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 충치, 교정, 임플란트, 턱관절, 이갈이, 코골이, 라미네이트 등 여러 부분에 관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갖춘 곳이 효율적이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임플란트는 시술 후 개인에 따라 감염, 통증, 일시적 감각이상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시술을 받기 앞서 부작용과 관련된 정보도 꼼꼼히 알아봐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