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솔루션과 예지보전에 대한 교양서 '스마트 노멀(Smart Normal)'이 발매되었다.

예지보전 시스템의 선구자인 (주)아이티공간의 이영규 대표와, (주)유예지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인 윤혜진 연구소장이 지난 3년간 각종 언론에 연재한 글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여 출판한 것이다.

크게 5장과 부록 2개로 구성된 '스마트 노멀'에는 산업데이터의 효율적 활용과 스마트시티 진입 전략이 담겨 있다. 현재의 스마트시티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 보고, 30여 년간의 제조현장 노하우와 현장실무에 대한 탄탄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글로벌 산업데이터 도시로 부상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에너지절약 ▲안전 ▲데이터로 압축된다. 4차 산업에 꼭 필요한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시스템을 소개하고 그 필요성과 효과를 보여주며, 아이티공간에서 개발한 '유예지(UYeG)'를 통해 실질적인 예지정비 솔루션과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노하우와 예시를 소개한다.

영어, 중국어, 일어 번역본이 책 한 권에 모두 실려 있는 것도 특징이다. 저자는 “과거 IT에 빠져 연구하던 시절 외국어로 된 원서를 보면서, 누군가가 한국어로 바로바로 번역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많았다. 어디인가에서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글로벌 독자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바람으로 책 한 권에 번역본을 모두 실었다"고 전했다.

저자인 윤혜진 연구소장은 "공장자동화와 스마트 시티라는 시대적 흐름이, 현장의 실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채 진행되는 것을 보면서 깊은 안타까움을 느꼈다"며 "현장의 소리를 기반으로 사실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정밀하게 데이터화하여 화합과 상생의 4차산업혁명을 맞이하는 것이 현명한 미래를 대비하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티공간은 IT 전문기업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스마트 EOCR 'UYeG(유예지)'가 있으며, 2019년과 2020년에 (주)한국기업데이터로부터 기술평가등급 'T3(우수)' 인증을 2회 연속으로 받아내며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조건을 달성하기도 했다. 아이티공간과 유예지에 대한 상세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