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지식펜 
▲ 사진제공= 지식펜 

 

지식펜이 2008년부터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대학원생들에게 논문지도를 시작한 지 12년이 되었다. 교수들에게 일인 다역의 역할기대로 논문지도에 한계가 드러나면서 이들을 지원하는 1:1 도제식 코칭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부터이다.

 

특히 실력 중심의 논문지도박사 선발, 선진국 수준의 서비스 품질관리 시스템, 그리고 철저한 연구윤리 준수 노력은 항상 지식펜을 설명하는 대명사였다. 이러한 지식펜의 성과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끊임없는 쇄신과 시행착오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지식펜은 논문컨설팅 산업계의 리더로서 사회적 책임을 안고 지속해서 교육개혁에 관심을 두어 왔다. 그 결과 지식펜은 명실상부 지식컨설팅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는 서비스의 내실을 다지면서 새로운 시도를 게을리하지 않은 지식펜의 경영철학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펜이 지식컨설팅 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 동력은 무엇으로부터 비롯된 것일까? 지식펜 관계자에 따르면 영미 대학 수준의 고품질 논문컨설팅, SCI 논문연구소, LMS 시스템, 고품질의 데이터 분석, 체계적 영문교정 등이 그 이유이며, 이들 서비스 체계는 업계 최고의 지식 성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미 대학 수준의 고품질 논문지도를 들 수 있다. 지식펜은 영미 대학의 네 가지 평가 기준, 즉 논문 주제가 얼마나 새롭고 중요한가, 선행연구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정리되었는가, 데이터는 얼마나 정확히 수집되고 분석되었는가, 연구결과는 얼마나 잘 논의되었는가를 기준으로 논문지도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논리적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학술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교육을 통해 논문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둘째 SCI 논문연구소를 들 수 있다. 본 연구소는 국내 강소기업들의 축적된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고수준의 국제저널(SCI 논문)에 등재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기업의 글로벌 성장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합리적 계약조건으로 최단기간에 등재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19개 글로벌 지사에서 활동 중인 120여명의 박사들이 고품질의 연구 성과를 생산해냄으로써 최고의 등재율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LMS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지식펜은 국내에서 논문작성법 관련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그동안 진행하였던 논문작성법 특강들의 콘텐츠와 노하우들을 집약시켜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총 30시간 분량의 동영상 강좌는 논문준비 방법 섹션과 논문작성법 섹션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들이 망라되어 있다.

 

넷째 고품질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최근에 지식펜은 데이터 분석과정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확충·개선하였다. 개인의 학술적 목적으로만 진행하였던 서비스 대상 범위를 기업으로 확대하여 기술·아이디어 평가, 만족도 조사, 사회현안 조사, 마케팅 조사 등 지식컨설팅 수준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지식펜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특징으로는 박사학위를 소유한 데이터 분석 전문가, 조사 설계와 데이터 분석의 통합 솔루션 제공, 연구/사업목적에 맞는 분석방법 진단, 1%의 오류도 허용하지 않는 데이터 분석 책임제도, 전담 품질관리 실명제, 그리고 철저한 납품기한 준수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독성 이론(Legibility Theory)에 따른 체계적 영문교정이다.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올바른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가독성 이론에 근거하여 여러 차례 시험과정을 거친 전문 에디터를 충원하였다. 이들은 모두 학술적 이해를 갖춘 박사학위자이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적으로는 내부 에디터들끼리 별도의 교차검증을 거친 후 영국 본사 Natalia 대표의 최종 품질 확인을 통해 납품하는 과정을 정착시켰다.

 

지식펜의 박원수 대표는 “건강한 지식생산을 위해 한 길을 걸어온 지 12년째에 접어들었다. 그동안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혁신을 통해 지식컨설팅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그 결과 최고 수준의 인재들이 모인 싱크탱크로서 업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지식펜은 앞으로도 논문컨설팅 업계의 최장수 기업, 최고의 명문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다.” 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