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김태진 적성고사학원 
▲ 사진제공= 김태진 적성고사학원 

 

2021학년도 수시에서 적성고사 대학은 가천대, 고려대(세종), 삼육대, 서경대 등 11개로 총 4,542명을 적성고사로 모집한다. 

 

2021학년도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2020. 9. 23.(수) ~ 9. 28.(월)이고, 적성고사 대학별 시험은 2020. 10. 11.(일) ~ 12. 20.(일)에 실시되는데, 수능(2020. 12. 3.) 이전에 실시하는 곳이 6개 대학(서경대, 수원대, 삼육대, 을지대, 한성대, 성결대), 수능 이후에 실시하는 곳이 5개 대학(평택대, 한국산업기술대, 고려대, 가천대, 한신대)이다.

 

가천대 적성고사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적성고사 문제는 수능 문제와 유사해 보인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면 적성고사는 수능과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째, 적성고사는 수능보다 출제 범위가 좁다. 수능에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한국사의 전 영역이 출제된다. 반면 적성고사에는 국어, 수학 두 과목이 출제되는데, 일부 대학(가천대, 을지대, 고려대)의 경우 영어가 포함되기도 한다. 영어듣기, 사회탐구/과학탐구, 한국사는 나오지 않으며, 수학에서도 자연계용 미적분, 기하 등은 출제되지 않는다.

 

둘째, 적성고사는 수능보다 난이도가 낮다. 적성고사에는 수능 4점짜리와 같은 고난도 문제가 나오지 않고, 수능보다 단순하고 기본적인 문제가 출제된다.

 

셋째, 적성고사는 수능보다 시험 시간이 짧다. 수능에서는 한 문제당 100~200초의 시간이 주어지지만, 적성고사에서는 한 문제당 40~80초의 시간이 주어진다. 즉, 적성고사는 문제가 쉽고 짧게 구성되어 있는 대신 빠른 시간 안에 풀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가천대 적성고사 전형에서 1~9등급의 명목반영비율은 학생부 60%, 적성고사 40%이다. 하지만 실제로 적성고사에 지원하는 3~6등급의 실질반영비율로 보자면 학생부 5%, 적성고사 95%의 비중을 갖는다. 적성고사에서 3문제를 더 맞히면 학생부 6등급이 3등급을 따라잡을 수 있는 수준이어서, 학생부가 6등급이라도 적성고사로 얼마든지 뒤집기가 가능하다. 

 

“적성고사 공부를 따로 하지 않아도 수능 공부를 하다보면 저절로 합격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요?” 하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수능에서 2등급을 받는 학생들의 경우라면 수능을 공부해서 가천대 적성고사에 어느 정도 대비가 가능하다. 하지만 3~6등급을 받는 학생들의 경우에 ‘수능 공부를 하다보면 적성고사도 저절로 대비가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준비하다가는 적성과 수능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치고 만다.

 

그렇다면 3~6등급 학생들은 적성고사에 승산이 없는 것일까? <2021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시리즈(적성국어, 적성수학, 적성영어, 가천대학교)의 대표 저자인 김태진 원장(김태진 적성고사학원)은 “김태진적성학원의 경우 1년에 합격자가 500여 명 나오는데, 그 합격자들의 대부분이 3~6등급이다. 수능이 아니라 적성고사를 통해 대학에 합격하는 길은, 무턱대고 수능을 공부할 것이 아니라 적성고사에 출제되는 시험범위, 문제유형, 난이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 적성고사에 대한 준비 시간을 절약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고 문제 적중률도 훨씬 높아진다.”라고 조언한다.

 

김태진 원장이 제시하는 적성고사 대학의 합격 전략은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는 적성국어, 적성수학, 적성영어의 기출문제 유형을 분석하는 것이고, 2단계는 라이트쎈 수학에 나오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풀어보고, EBS 국어와 EBS 영어의 지문을 숙지하는 것이며, 3단계는 대학별 적성고사의 실전문제를 제한시간에 맞게 풀고 취약점을 분석하며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김태진 적성고사학원 홈페이지에서 ‘적성고사 합격후기’에 올라온 합격자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읽어보면 적성고사 학습법과 합격에 관한 팁을 얻을 수 있다.

 

실제로 김태진 적성고사학원에서는 5~6등급 학생들 중에도 적성고사 합격자는 아주 많았다. 어떤 학생은 학생부가 5.6등급이었는데, 적성고사를 통해 가천대를 비롯하여 6개의 대학에 모두 합격한 사례가 있었다.

 

*김태진 원장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삼성SDS 멀티캠퍼스 교수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강사로 활동하였고, 현재 김태진 적성학원을 운영하면서 적성고사에 관련된 집필과 강의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