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성황리에 막을 내린 코엑스 창업박람회를 아우르는 키워드는 ‘무인(無人)’에 있었다.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부담과 떨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인건비는 창업을 계획하는 자영업자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이에 무인시스템을 통한 인건비 절감과 사업의 효율적 운영이 꾸준히 선호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인단말기 결재 시스템의 운영은 주목받는 창업 아이템의 하나이다. 키오스크(KIOSK)는 정보 서비스와 업무의 무인 자동화를 통해 최근, 무인 스터디카페 브랜드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중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같은 높은 관심도 속 업계를 대표하는 1위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운영’이 대세화를 이루는 요즘,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창업 시장에서 운영의 효율성을 가져오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제주아라점을 오픈한 정미경 점주의 창업 스토리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다. 전업주부로 생활하다 르하임 스터카페의 혁신적인 무인 시스템에 매료돼 창업을 결정했다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제주아라점 임정선 점주의 창업 이야기를 들어보자.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린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제주아라점 대표 임정선입니다. 저는 평범한 가정주부로 생활하다가 주부의 일에만 얽매여 있지 말고 새로운 분야의 일을 해보자는 생각을 하면서 남편의 권유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해 알게되었다. 스터디카페 운영을 통해 새로운 일을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창업을 결정하게 됐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A.창업을 결정하고 관련 설명회에 참가했었다. 당시에 설명회를 진행해주신 강사님이 직접 가맹점주들의 전화번호 목록을 주시며 직접 궁금한 것들을 물어봐도 된다고 권해주셨다. 창업을 결정했지만 아이템 선정에는 부담이 많았던 시기였는데 실제 운영하는 점주들의 이야기를 듣고 선택하라는 자신감이 있는 자세에 믿고 스터디카페 창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A.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선택한 이유는 ‘1위’라는 것이었다. 어떤 시스템과 운영 프로세스가 있는 곳인지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

 

A. 전문가들이 찾아주는 입지분석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시설부터 다양한 컨텐츠 시스템과 차별화된 마케팅 그리고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 등 많은 부분이 마음에 들지만 키오스크 2대를 통한 편리한 무인 시스템이 가장 만족스럽다. 

 

창업을 준비하면서 인건비 지출에 대한 부담이 있었던 것이 사실인데, 르하임은 무인 시스템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 인건비 부담은 줄이면서 꼼꼼한 체크까지 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매장 운영이 가능해서 만족스럽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A. 모든 팀들이 자기 일처럼 주인의식과 프로정신으로 진행해 주신 것이 감사했고 그 과정에서 가족같은 분위기로 이끌어 주셔서 감사했다. 사실 최근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많은데, 상권분석팀이 최상의 입지조건을 찾기 위해 발벗고 뛰어주시고, 입점 건물주분과 협의하는 과정에서도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셨다. 

 

담당해주신 이승환 슈퍼바이저님께 감사의 뜻 전한다. 또한, 지역이 제주이다 보니 거리가 좀 멀어서 불편하셨을법도 한데 짜증한번 없이 요구사항을 전부 맞춰주신 인테리어팀에 감사말씀 드리고 싶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린다.

 

A. 제주라는 지역적 특징에 맞게 손님의 연령대와 니즈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다. 키오스크 시스템을 고객분들께서 잘 사용해 주셔서 저는 더욱 편리하게 운영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다(웃음)

 

앞으로 자체적으로 시간 추가 서비스나 생일 이벤트, 간식제공 등을 통해 르하임 제주아라점을 찾아주시는 고객분들이 더욱 만족하실 수 있는 매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예비 창업자 분들께는 본사의 지침에 맞춰 운영하면 성공 창업을 이룰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가맹점주와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시스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8월 대전타임월드점, 양산중부점 등 철저한 방역과 함께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오는 9월 또한 부천옥길점, 명일역점, 선유도역점 등 다수의 가맹점 역시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