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의료부담 감소 위해 대상포진 예방접종 정부지원 필요”

▲ 미래통합당 유상범 국회의원
▲ 미래통합당 유상범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에 포함시키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미래통합당 유상범 국회의원(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군)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상포진 환자 수는 약 74만 명으로, 2013년 약 62만 명에서 연평균 약 2만 명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지난해 환자 중 50세 이상 환자 수가 약 47만 명으로 전체 환자의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남성이 약 17만명, 여성이 약 30만 명으로 여성 환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약 18만명, 60대가 약 16만명, 70대가 약 9만명, 80대가 약 4만명이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만, 약 15~20만원에 이르는 높은 예방접종 비용으로 인해 대상포진 예방접종률이 50대 이상을 기준으로 약 1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국가예방접종에 포함시킨 영국의 경우 대상포진 발병률이 33%가량 감소했으며, 영국을 비롯해 독일, 캐나다, 호주 등 주요 국가에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시키고 있다.

 

유상범 의원은 “대상포진 예방접종률이 낮은 가장 큰 이유는 높은 예방접종 비용으로, 정부의 지원을 통해 의료비 부담을 낮추고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며 법안의 발의 배경을 밝혔다.

 

이어 “이번 개정안을 통해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돼 높은 의료비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이 조금이나마 줄어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