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_㈜지식펜
 ▲사진제공_㈜지식펜

논문컨설팅 전문기업 지식펜(대표: 박원수)은 차별화된 논문지도박사 배정시스템으로 역대 최고 수준의 학위 취득률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오랫동안 시행착오의 경험을 토대로 끊임없이 시스템 개선을 도모해온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논문컨설팅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은 연구자와 지도박사 간의 원활한 소통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생산을 지원하는 논문지도박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특히 연구자의 환경에 부합하는 지도박사의 배정은 특히나 중요하다.

 

논문컨설팅 문의를 하는 대부분 연구자는 지도박사가 어떤 전공을 했는지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꼽는다. 하지만 이러한 기준은 많은 것들을 놓치는 판단의 오류를 낳는다. 논문컨설팅의 목적은 연구자 스스로 논문 쓸 수 있도록 역량을 증진 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공에 대한 이해 외에도 많은 기준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면, 지도박사의 성품과 인내심도 그중의 하나이다.

 

지식펜은 12년간의 경험을 통해 가장 중요한 배정기준 세 가지를 고민할 수 있었다. 첫 번째는 연구자 환경에 대한 이해, 두 번째는 방법론에 대한 이해, 세 번째는 해당 분야에 대한 컨설팅 경험 등이 그것이다.

 

우선, 연구자 환경에 대한 이해는 많은 것들을 내포하는 개념이다. 지식펜은 계약 이전에 연구자와 심도 있는 상담을 진행한다. 연구자의 공부환경, 성품, 논문에 대한 이해, 하는 업무 등과 선호, 소속 학교의 특성, 소속 학과의 전반적인 논문완성도 등을 전반적으로 체크, 검토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지도박사를 배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결정기준이 된다. 논문 지도박사가 연구자의 전반적인 환경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가 논문지도 박사의 배경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오랜 시간 동안 파트너십을 구축해놓는 것이 필요하다. 지식펜의 12년 업력은 이를 가능케 하고 있다.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인 기준이 된다. 논문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점으로 학술적 차별성과 방법론을 들 수 있다. 특히 방법론은 논문의 정당성과 완성도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다만 전공분야마다 적용되는 방법론의 범위와 수단들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를 잘 이해하는 방법론 지식은 논문지도 박사의 덕목이다.

 

지식펜은 연구자의 전공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충실하게 코칭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했는지를 중요한 배정기준으로 삼는다. 따라서 지식펜은 지도박사를 채용할 때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로 평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도박사의 전공 여부보다 해당 분야의 컨설팅 경험이 훨씬 중요할 때가 많다. 해당 전공 분야의 컨설팅 경험은 실제로 논문작성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위해 어떠한 선택지가 있는지에 대한 학술적 경험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험이 많을수록 연구자에게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문제해결 중심의 코칭이 가능해진다.

 

이상에서 언급한 세 가지 배정기준은 충분한 준비 없이는 적용하기 어려운 기준들이다. 상담자가 연구자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식견을 갖추어야 하고 연구역량이 뛰어난 지도박사들을 채용해야 하며 회사와 지도박사 간에 우호적인 신뢰관계가 형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식펜의 박원수 대표는 “12년 동안 지식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했다. 지도박사의 배정시스템도 이러한 노력의 빚어낸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지식펜은 대한민국의 지식생산 역량이 글로벌 1등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