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업체 ㈜컨셉터스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물티슈 키워드에 대한 실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빅데이터 평판 1위는 베베숲 물티슈, 2위는 앙블랑 물티슈, 3위는 브라운 물티슈인 것으로 조사됐다.

 

컨셉터스는 2015년도 중소기업창 수상 및 빅테이터 특허 등록을 완료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로, 자체 개발한 정교한 분석 시스템을 통해 홍보성 키워드나 스팸 키워드를 제외한 실제 소비자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해당 조사는 2020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인터넷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소비자가 물티슈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콘텐츠를 분석한 것으로, 총 6,103,340건(본문 1,203,315건, 댓글 4,900,025건)의 콘텐츠를 수집해 4가지 지수로 나누어 분석했다.

 

특히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교화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홍보글이나 스팸 키워드가 아닌 진성 소비자들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심층 분석했다.

 

 
 

2020년 상반기 빅데이터 평판 분석 순위를 살펴보면 전체 합산 1위는 2,435,915점을 기록한 베베숲이 차지했으며, 2위는 앙블랑(811,348점), 3위는 브라운(683,057점), 4위는 페넬로페(512,841점), 5위는 슈퍼대디(216,932점), 그 다음으로는 순둥이, 물따로, 릴리유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확산지수, 참여인원지수는 베베숲이 모두 1위를 차지했으며, 상호작용지수의 경우 브라운이 1위를 차지했다.

 

먼저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이 본문과 댓글에 브랜드명을 언급한 횟수로, 순위는 베베숲(8,133점), 순둥이(7,364점), 달곰이(3,867점), 브라운(2,946점), 앙블랑(2,846점)순으로 나타났다.

 

또 본문과 댓글 작성자 수(중복 제외)를 뜻하는 참여인원지수 역시 베베숲(39,641점)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페넬로페(19,955점), 앙블랑(19,246점), 브라운(13,531점), 슈퍼대디(8,501점)순으로 조사되었다.

 

 
 

상호작용지수는 소비자가 분문 또는 댓글에 물티슈 브랜드를 언급한 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으로 순위는 브라운(104,288점), 베베숲(55,161점), 페넬로페(28,884점), 앙블랑(26,879점), 슈퍼대디(12,369점)순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 확산지수는 물티슈 브랜드 글 전체에 대한 조회수, 좋아요수, 공유수의 합으로 1위 베베숲(2,332,980점)에 이어 앙블랑(762,374점), 브라운(562,292점), 페넬로페(461,397점), 슈퍼대디(194,979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2020년 상반기 물티슈 빅데이터 평판 지수 TOP5 업체의 6개월 간의 순위 변화도  주목할 만 하다. 베베숲은 월간 평판 지수의 총합이 6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4월에는 총 783,292점으로 상반기 최대 지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빅테이터 분석을 진행한 김시영 컨셉터스 대표는 “진성 소비자 기반의 빅데이터 평판 분석을 통해 좀 더 정확한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면서 “분석 결과 대한민국 최다 판매 아기물티슈 타이틀을 보유한 베베숲이 빅데이터 평판 지수 역시 6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기간 동안 고객들은 베베숲과 함께 수분감, 성분, 원단, 안전 순으로 키워드를 많이 언급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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