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티몬 제공
▲ 이미지=티몬 제공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국내 최초 타임커머스(대표 이진원) 티몬이 오늘부터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과 함께하는 ‘6·25전사자 유가족 찾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국유단이 20년째 진행하고 있는 ‘6·25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은 미수습 또는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약 12만 3천여명의 6·25 전사자들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드리는 숭고한 국가적 과제다. 신원 확인에 필수적인 유가족 DNA 확보가 절실한 상황으로, 범국민적인 DNA 시료 채취 참여 홍보와 비대면 참여를 북돋기 위해 티몬이 동참하고 있다.  

 

티몬과 국유단은 지난 6월,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유가족 찾기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최초 협업으로, 6월 25일(목)부터 7월 8일(수)까지 2주간 진행된 캠페인에서 총 4,890명의 고객들이 참여해 성공적으로 캠페인을 마쳤다. 현재 캠페인에 참여한 회원 중 최종적으로 유가족 확인이 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DNA 시료채취 과정을 진행 중이다. 

 

티몬은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이번 국군의날을 기념해 캠페인을 재오픈하고, 앞으로 티몬에서 상시로 시료채취 참여가 가능하게 했다. 9월 29일(화)부터 참여가 가능하며, ‘참여하기’ 버튼을 누른 후 간단한 유가족 정보 관련 문답을 진행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현재까지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미수습 전사자는 약 12만 3천여명, 확보된 유가족 DNA는 4만 3천여개에 불과해 시료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측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비접촉 유전자 시료확보를 위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고, 지난 6월 티몬과 협력해 최초로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시범 시행을 한 결과 짧은 기간동안 기대 이상의 참여 성과를 얻었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다각적인 방법으로 시료채취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국내 대표 커머스 업체인 티몬이 도움을 주게 되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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