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립대학교(총장 김대중)는 지난주 26일과 27일 양일간에 거쳐 전남도립대 산학협력단 세미나실에서 교내 산학협력단 및 산하 센터·사업단·연구시설 직원 25명이 전남도립대학 산단이 전문대학 혁신사업 기술사업화 전문가 양성을 위한 재정관리사 자격검정을 위한 교육과정을 진행했다. 자격증 발급기관인 코리아리크루트(김덕원 대표)가 주관한 제8회 산단 재정관리사 (1급) 자격검정을 위한 교육과정에서 25명의 교수 및 교직원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전남도립대학교 김종명 산학협력단장은 “조직원이 직무수행시 요구되는 산학연구 행정 역량 강화를 위해 재정관리사 자격증 취득 교육에 산학협력단 교직원 외에도 전남도립대 취업센터장 등 25명이 코로나 확산으로 불안한 상황의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자격검정을 위한 교육에 참여했다”며 “전남도립대는 교직원 25명이 산단 재정관리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해  향후 교육부 대학교육 지원정책에 입각해 전남도립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미래의 산학협력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직무역량 교육을 확대 시행 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금번에 진행한 제7회 재정관리사 자격증 검정을 위한 교육과정은 전남도립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최하고 산학협력 재정관리사 자격기관인 ㈜코리아리크루트(김덕원대표)가 전남도립대학교에 방문하여 수시검정을 위한 교육으로 진행됐다. 코리아리크루트 김덕원 대표는 “본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민간자격인 산단 재정관리사 1급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하여 25명의 교직원이 산단 재정관리사 1급 자격증을 취득 했다”고 밝혔다.

 

코리아리크루트가 진행하는 산단 재정관리사 자격과정을 위한 교육내용은 ▲산학연협력 이해 및 방안 ▲산학협력 감사시스템의 이해 및 감사 대비의 실제 ▲사업기획·정책 보고서 작성의 이론과 사례 ▲국가연구비 개발사업 연구비 집행관리 등으로 구성해 운영되었으며 교육 후 자격검정에 3과목 평균 70점 이상이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김 대표는 “코리아리크루트가 주관하여 진행한 산단 재정관리사 자격검정을 위한 교육과정에 참여한 교수진은 대기업 인사부장과 기업 경영컨설팅을 진행하는 박효종 NCS전문 교수를 비롯해 서지이 교수(서울대 출신) 최근호 공인회계사 등 대한민국 산학협력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했다”며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산학협력에 대한 발전방향에 대한 실무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되어, 대학 산학협력 전담인력의 실무 수행시 전문역량 향상을 위한 내실 있는 교육이 이뤄졌다“고 귀띔했다.

 

전남도립대학교 산학협력단장 김종명 교수는 “이번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산단 재정관리사 1급 자격증 취득자를 배출함으로써 우리 대학이 산학협력단이 교직원의 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는 물론 대외적인 경쟁력 강화에도 역점을 두고자 한다”며 “산학협력 관련 분야의 직무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재학생들이 산업체 관점의 인재양성을 위한 직무전문성 향상을 위한 재정관리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역량을 강화 하겠다”고 전했다.

 

전남도립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재확산 등으로 불안감이 있는 가운데 중대본 질본수칙을 완벽하게 준수하고 있다. 김종명 교수는 “바쁜 업무 속에서 직원들이 개별적인 시간을 할애해 산학협력 재정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기관을 직접 방문, 교육을 받는 것이 어려운 것이 현실에서 수시검정을 위한 교육을 위해 코리아리크루트 교수진이 대학에 방문하여 집합 교육을 진행함으로서 대학의 입장에서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산학협력 전문자격증 외에도 직무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 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산단 재정관리사 자격검정시험은 대학 교직원의 행정실무 및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산학협력단 연구프로젝트 계약 연구비 집행을 위한 회계규정에 의한 분계 등 연구비 지급 명세 정리 및 사용실적 정산서 작성 역량을 평가해 인증하는 ㈜코리아리크루트가 시행하는 민간자격검정으로 현재까지 8회차가 성료 되었다.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직원들에게 현장 실무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과 자격검정을 진행했다. 

 

코리아리크루트는 오는 10월 7일과 8일 양일간에 거쳐 대전유성호텔에서 제9회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직원 대상으로 본격 재개 한다고 29일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