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결혼정보회사 듀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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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정보회사 듀오(대표 박수경) 미혼남녀  300( 150 150) 대상으로 ‘플렉스 소비문화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밝혔다.

결혼정보회사 듀오 조사 결과, 2030 플렉스 소비를 하는 이유는 ‘자기 만족’(88.7%∙중복 응답때문이었다. ‘스트레스 해소’(36.7%), ‘불확실한 미래보단 현재의 행복을 추구’(22.7%), ‘보여지는  중요시하는 인식’(10.7%) 이유였다.

미혼남녀 10명중 6(57.7%)은최근 1년이내에플렉스를해본적있다고답했다연령대로살펴보면, 20(63.3%) 30(52.0%)보다플렉스경험이더많았다.

이들이가장많은돈을지출한분야는 ‘명품패션잡화’(41.0%∙중복응답)였다. ‘전자제품’(35.3%), ‘취미여가활동’(29.5%), ‘음식’(28.3%), ‘여행’(22.0%), ‘뷰티’(17.9%)가그뒤를이었다

성별로보면, ‘명품패션잡화’( 42.4%,  39.8%)에이어남성은 ‘전자제품’(41.2%) ‘취미여가활동’(30.6%), 여성은 ‘음식’(30.7%) ‘전자제품’(29.5%)에플렉스한것으로확인됐다

플렉스경험이없는남녀(42.3%) ‘취미여가활동’(37.8%∙중복응답)에가장플렉스하고싶어했다그다음은 ‘여행’(36.2%), ‘전자제품’(36.2%), ‘명품패션잡화’(29.1%), ‘자동차’(22.0%), ‘음식’(20.5%) 순이었다

이들중남성은 ‘전자제품’(46.2%), 여성은 ‘여행’(50.0%), 20대는 ‘취미여가활동’(47.3%), 30대는 ‘여행’(37.5%)을플렉스하고싶은분야 1위로꼽았다

2030은플렉스금액을 ‘월급’(58.4%), ‘카드할부’(14.5%), ‘적금’(9.8%) 등으로마련했다특히 20대는플렉스소비에부모의힘을빌렸다. ‘부모의지원’(13.7%) ‘월급’(55.8%)에이은자금마련처 2위였다.

결혼정보회사 듀오 설문에 참여한 미혼남녀가 플렉스를 위해 지출 가능한 금액은 평균 245만원으로 집계됐다성별연령대별로 각각 구분해보면 남성 284만원여성 206만원, 20 254만원, 30 236만원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20대가 30대보다 플렉스 소비 의향이  높았다.

한편 플렉스 소비문화의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는 ‘본인의 경제력을 고려하지 않은 지출’(45.0%) 꼽혔다. ‘미래에 대한 준비 부족’(18.0%), ‘과소비 조장’(13.0%) 걱정거리였다.

결혼정보업체 듀오 홍보팀 이유민 사원은 “나를 가장 중요시 여기며본인을 위한 투자에는 아끼지 않는 MZ세대의 인식이 반영된 결과가 플렉스 소비문화인  같다, “ 지출이라도 일상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느낄  있다면 충분히 긍정적인 소비가   있지만 본인의 경제적 능력 선을 벗어나는 지출은 주의해야 한다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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