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경호처 "원칙에 따라 진행...아쉬움과 유감"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왼쪽)과 면담한 뒤 의장실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왼쪽)과 면담한 뒤 의장실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은 가운데, 대통령경호처의 과잉 검색 논란이 벌어졌다. 

 

이날 시정연설이 이뤄지기 전 국회 본관 국회의장실에서는 문 대통령과 국회 의장단 및 여야 지도부 간 사전환담 자리가 마련됐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도 사전환담에 참석해야 했으나, 국민의힘 지도부는 특검을 통해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진상을 규명하자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데 대한 항의의 뜻으로 환담 불참 의사를 미리 알린 상황이었다.

 

하지만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실로 향했고, 입구에서 대통령경호처 직원들의 신체 검색을 받게 됐다. 이에 주 원내대표 및 동석한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야당 원내대표라고 밝혔는데도 신체 검색을 강행했다는 이유에서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한다는 것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의 이야기를 듣겠다는 것인데, 접근을 막은 것도 황당하고 야당 원내대표를 접근을 금지시키는 수색의 대상으로 봤다는 것도 참으로 황당하다. 이 정권이 모든 분야에서 일방통행을 하고 국민들과 거리를 두지만 야당 원내대표까지 수색당할 줄은 정말 몰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배현진 대변인은 공감신문과 통화에서 “원내대표라고 밝혔는데도 검색을 했다. 과도한 경호가 국회에 와서 사고를 빚었다. 굉장히 유감이다”고 말했다.

 

이전에도 대통령경호처가 야당 원내대표를 검색했느냐는 질문에는 “금시초문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통령경호처는 일부가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했다.

 

대통령경호처는 “대통령 외부 행사장 참석자 검색은 ‘경호업무지침’에 따르고 있다. 경호업무지침에 따르면 외부 행사장 참석자에 대해서는 전원 검색하는 것이 원칙이다”고 알렸다.

 

이어 “하지만 국회 행사의 경우는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요인-정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검색을 면제하고 있다.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 이러한 내용의 경호업무지침은 우리 정부 들어 마련된 것이 아니라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서 준용돼온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경호처는 “다만 정당 원내대표가 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경우 등 경호 환경에 따라서는 관례상 검색 면제를 실시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5부요인, 여야 정당 대표 등이 모두 환담장 입장을 완료한 뒤 홀로 환담장에 도착했다. 대통령 입장 후 환담을 막 시작한 상황에서, 경호 검색요원이 지침에 따라 스캐너로 상의를 검색하자 항의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경호처장은 현장 경호 검색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