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혈세 2000만원 든 연구용역보고서와 황 후보자 논문 상당 부분 일치"

▲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 연합뉴스
▲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 연합뉴스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황희 문화체육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서는 황희 후보자를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특히, 국민의힘 배현진 국회의원은 황 후보자 박사학위 논문의 불법작성 의혹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앞셔 배현진 의원은 지난 2017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국민 혈세 2000만원을 들여 후보자의 지도교수에게 의뢰해 만든 용역보고서가 황 후보자의 박사학위 논문과 대다수 일치한다는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

 

이날 배 의원은 “황 후보자의 지도교수가 국민 혈세 2000만원으로 만든 연구용역보고서와 황 후보자의 논문이 선행학습부터 결론 부분까지 상당 부분 일치한다. 동일하게 발표된 두 서류를 비교해 볼 때 후보자가 사전에 입수해서 논문작성에 몰래 이용한 정황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 후보자의 지도교수는 자신이 책임진 연구보고서와 동일한 내용의 학위논문을 직접 심사하면서도 단 한번의 재심 없이 고득점으로 통과시켰다. 국토위를 통해 2000만원이 지급된 연구용역은 사실상 후보자의 논문대필을 위해 이용된 대가라는게 합리적인 의심”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배 의원은 황 후보자가 표절검수 시스템 ‘카피킬러’에서 5%의 표절율을 기록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주장에 대해, 미공개 보고서를 이용해 작성하거나 한글 논문을 영어로 직역한 경우 시스템이 걸러내지 못한다는 맹점이 있다고도 지적했다. 

 

배 의원은 “국민 혈세를 국회의원 사인의 박사학위 취득에 의해 활용했다면, 심각한 불법행위이자 장관직을 도저히 맡길 수 없는 심대한 도덕적 결함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황 후보자는 "논문 자체가 대단한 논문은 아니다. 용역을 준 것은 저도 오늘 안 사실이다“고 답했다.

 

이어 "지도교수가 하니까 생각과 고민이 비슷할 수밖에 없었다"며 연구결과의 유사성에 대해 해명했다.

 

국민의힘 김예지 국회의원은 황 후보자 자녀 유학비 자금출처를 지적했다. 김예지 의원은 "배우자와 자녀가 2011∼2015년 미국 유학비로 연평균 2700만∼5000만원을 썼고, 씨티은행 국내계좌 예치금을 인출해 썼다고 했는데 이 기간 송금내역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황 후보자는 당시 자신은 국회의원이 아니었으며, 유학비는 가족친지의 도움이 컸다고 해명했다. 황 후보자는 "당시 국회의원도 아니었고 개인적으로 상당히 어렵고 힘든 시기였다"며 그럼에도 "월 250∼350만원은 무조건 보내겠다고 했었고 또 배우자의 친언니가 바로 앞집에, 제 동생도 인근에서 살고 있었다. 이런저런 도움을 많이 받았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황 후보자를 엄호하는데 무게를 뒀다.

 

민주당 간사인 박정 국회의원은 황 후보자의 전문성 부족 부분을 지원했다. 박 의원은 김대중 정부 당시 박지원 장관이 문화 분야 예산을 1%대로 올려놓은 사례를 설명하며 "전문성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정책, 소통 능력이다. (코로나 시국에) 예산확보도 주된 임무"라고 했다.

 

체육인 출신인 민주당 임오경 국회의원도 "한 분야에만 정통한 스페셜리스트보다 다분야를 아우르며 조율할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의 역량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