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진상규명TF 구성"...김태년 "박형준, 불법사찰 전모 고백해야"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4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불법사찰 의혹에 십자포화를 가했다. 민주당은 불법사찰 진상규명TF를 구성해 진위를 파헤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정보위에서 공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진상규명TF를 구성해 개별 정보공개청구와 특별법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 규모가 상상을 뛰어 넘는다"며 "그런 불법사찰이 박근혜 정부까지 이뤄졌고 수집 문건은 20만건, 사찰 대상은 무려 2만명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건 보고처가 청와대 민정수석, 정무수석, 비서실장, 국무총리라는 자료도 있다"며 "어떤 경위와 목적으로 불법사찰 문건을 보고받았는지, 누가 보고받았고 이후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선거가 모든 것을 덮는 방편이 될 수 없다"며 "어설픈 물타기를 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과거의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진상규명에 협력하는 게 옳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도 "공개된 이명박 국정원 사찰보고서 배포처가 민정수석실, 정무수석실, 총리실이라고명확히 적시돼 있다"며 "그런데 당사자인 박형준 당시 정무수석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불법 사찰 보고서는 민주당이나 정치권이 제기한 게 아니라 법원의 판결로 공개되기 시작한 것"이라며 "국정농단의 어두운 기록이 법원 판결에 드러났기에 진상을 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어 "박 전 수석은 지금이라도 본인이 알고 있는 불법사찰의 전모를 국민 앞에 고백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