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당대표 및 원내대표 등 국회대표단으로 구성, 초당적 대미외교

문희상 국회의장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문희상 국회의장은 10일부터 17일까지 5박 8일간 미국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문 의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낸시 펠로시 등 새로이 구성된 미국 의회 주요 인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한미동맹의 가치에 대한 양국 의회차원의 지지를 재확인했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한미 양국의 공조방안도 논의했다.

특히 이번 문 의장의 순방 대표단에는 여야 당대표와 원내대표, 외통위원장과 간사단 등 역대 최고위급 국회 대표단으로 구성됐다. 이번 미국 순방은 의회지도부 차원에서 초당적으로 가동되는 첫 대미 외교라는 점에서 유의미 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의장의 이번 순방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강석호 위원장과 이수혁(더불어민주당) 김재경(자유한국당) 정병국(바른미래당) 의원 등 여야 간사, 진영 백승주 박주현 의원, 박수현 의장비서실장, 이계성 국회대변인,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박재유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 국회

문 의장은 11일(현지시간) 오전 워싱턴 D.C에 위치한 ‘한국전쟁 참전 용사 기념비’ 헌화로 공식일정을 시작했다.

이어 문 의장은 미 국무부를 방문해 존 설리번(John Sullivan) 미 국무장관 대행과 스티븐 비건(Stephen Biegun)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면담하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미국의 싱크탱크 ‘아틀란틱 카운슬(Atlantic Council)’ 주최로 열린 ‘한반도 전문가 초청 간담회’에 참석했다. 캐서린 스티븐슨(Kathleen Stephens) 한미경제연구소 소장, 빅터 차(Victor Cha)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 등 주요 연구기관 한반도전문가들과 함께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뤘다.

문 의장은 이날 저녁 워싱턴 시내의 호텔에서 한인동포들과 만찬간담회를 갖고 교민들을 격려했다.

12일에는 미국 국회의사당을 방문해 케빈 맥카시 (Kevin McCarthy)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 엘리어트 엥겔(Eliot Engel) 하원 외무위원장, 제임스 이노프(James Inhofe) 상원 군사위원장을 각각 면담하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미국 의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날 오후 문 의장은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하원의장과 면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한미 양국의 공조방안을 논의하고, 한미동행 가치에 대한 양국의 지지를 재확인했다.

13일은 뉴욕으로 이동해 뉴욕 한인동포들과 만찬간담회를 갖고 교민들을 격려했다.

문 의장은 14일 뉴욕 코리아소사이어티(Korea Society)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으로 한반도와 세계 평화 위해 전진!’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오른쪽)과 홍창휴 여사 / 국회

이날 오후 문 의장은 홍진 임시의정원 의장의 유족(손자며느리)인 홍창휴 여사와 오찬을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문 의장은 임시의정원 100주년을 기념해 추진되는 홍진 의장 흉상 건립사업의 추진 경과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4월 10일 임시의정원 100주년 기념식에 홍창휴 여사를 초청했다.

15일 문 의장은 로스앤젤레스(LA)로 이동해 대한인 국민회관 및 USC 한국학 연구소를 방문한 뒤, 미국 FOX NEWS와 미국 순방에 함께한 동행취재 기자단을 상대로 순서대로 인터뷰를 가졌다.

이날 저녁 LA 동포들을 초청해 로스앤젤레스의 한 호텔에서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 갖고 교민들을 격려하는 것으로 공식일정을 마쳤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