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당규, 핑곗거리에 불과...한국당 지도부 이번 사태 책임져야"

정의당 이정미 대표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18일 “한국당 전당대회가 극우집단의 망언대회로 전락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5.18망언 당사자들은 반성은커녕 망언을 자기 홍보 수단으로 삼기 시작했고, 또 다른 최고위원 후보는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증거가 많다며 망언 대열에 합류했다. 마치 경쟁이라도 하듯,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며 국민을 조롱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전당대회를 망언대회로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한국당 지도부에 있다고 꼬집었다. 망언논란을 일으킨 김진태·김순례 국회의원에 대한 징계를 유예한 점이, 전당대회 출마자는 망언을 해도 좋다는 면죄부를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당은 이미 당규를 무시하고 황교안 전 총리의 전대 출마를 보장했지만, 이번에는 당규를 이유로 망언 의원들의 징계를 미뤘다. 당규라는 것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일 뿐인 핑곗거리에 불과했다”고 했다.

이어 “지난 8일 국회 공청회가 한국당 내 극우집단의 1차 난동이라면, 이번 전당대회는 한국당 지도부가 판을 깔아준 2차 난동이다. 한국당 지도부는 작금의 사태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망언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는 한국당에 경고한다. 한국당이야말로 소수 극우집단과 태극기부대의 환심을 사기 위해 ‘해석’과 ‘다양성’, ‘유공자 검증’을 말하며 5.18을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다. 더구나 가짜 유공자 가려내야 한다는 전당 대회 출마자들의 말은, 말이 아니라 흉기다. 이들의 말은 80년 공수부대의 대검처럼 피해자들의 가슴을 다시 한 번 찌르고 있다. 한국당은 딴 소리 말고 전당대회 출마자들의 잔인한 망언부터 중단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