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출마 공식 선언..."주체성 분명한 지도자만 원칙과 국익 지킬 수 있어"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이 어린시절 자신이 일했던 시계 공장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재명 시장은 23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시계 공장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재명 시장은 이 자리에서 "과거의 어둠과 절망을 걷어내고 공정한 나라를 만드는 대여정을 시작해야 한다"며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면서 “국가예산 400조의 7%인 28조원으로 29세 이하와 65세 이상 국민, 농어민과 장애인 2천800만 명에게 기본소득을 1백만 원씩 지급하고, 95%의 국민이 혜택을 보는 국토보유세를 만들어 전 국민에게 30만원씩 토지배당을 시작할 것이다. 지역화폐(상품권) 지급 방식으로 내년부터 즉시 추진할 수 있다"며 자신의 복지 정책을 설명했다.

 

대선 출마 공식 선언한 이재명 성남시장

 

이날 이재명 시장은 외교안보와 관련해 국익 중심 외교를 강조했다.

이 시장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잘못이지만 어쩔 수 없다'는 태도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트럼프, 시진핑, 아베, 푸틴 등 자국 중심주의의 '강한 지도자'들이 둘러싼 한반도에선 강단과 주체성이 분명한 지도자만이 원칙과 국익을 지킬 수 있다. 자주·평화·국익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실천으로 한반도를 동북아 평화촉진자로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역사상 가장 청렴강직한 대통령', '약자를 위한 대통령', '친일독재 부패를 청산한 첫 대통령', '금기와 불의와 기득권에 맞서 싸우는 대통령', '약속을 지키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