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출시 전 최종 미확인·검증 책임 통감

[공감신문]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갤노트7)에서 문제됐던 배터리와 관련해 제조사에 대한 법적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공표했다.

갤노트7의 주된 발화 원인이 배터리 문제였던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삼성전자에서 갤노트7의 발화 원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한 바에 따르면 갤노트7에 들어간 삼성 SDI와 중국 ATL 모두 서로 각기 다른 문제를 지닌 것으로 드러났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갤노트7의 발화 원인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한 배터리의 경우 코너의 눌림 현상으로, 다른 한 배터리의 경우 비정상 융착돌기, 절연테이프 미부착, 얇은 분리막의 조합 등 이러한 주요인에 의해 배터리 발화가 발생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이번 일과 관련해 삼성전자는 배터리제조사에 대한 법적책임을 전혀 묻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는 갤노트7의 단종과 그로 인한 손실이 힘들었던 것은 맞지만, 해당 배터리제조사들과는 협력 관계로 현재 타 모델과 관련해서도 일을 진행중이며 향후에도 함께 할 것이라고 밝히며, 어떤 부품이든 안정성 및 품질 측면에서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포괄적 책임이 자사 측에 있었음을 언급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은 “갤노트7은 기획 단계부터 고용량 배터리를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로 꼽았다”며 “전작 대비 컴팩트한 디자인에 반면 배터리 용량을 늘리고자 했고, 배터리제조사에서는 우리 측 사양을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방식과 제조 공법 등 여러 시도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혁신적인 갤노트7의 제조를 위해 배터리 고사양을 목표로 제시했고, 이와 관련 설계 및 제조공정상 문제점을 제품 출시 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검증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향후 품질과 안정성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특히 이번 조사를 통해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모든 프로세서를 기존보다 강화하는 종합적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 경영 전반에 걸쳐 품질을 최우선 경영체제로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