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책 핵심은… 금융 개혁과 가계부채 해결”

[공감신문 박정원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는 11일 임종룡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정무위는 보고서에서 "임 후보자는 30여 년 동안 금융·경제 및 국정조정 분야의 공직과 민간금융회사를 거쳤고 당면한 금융현안을 해결할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가계부채 문제와 금융산업 활성화 등을 위한 정책 의지와 소신으로 볼 때 금융위원장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임 후보자는 그간 인사청문회 서면답변과 발언을 통해 '자율과 경쟁으로의 전환'에 초점을 맞춘 금융개혁에 대한 의지를 수차례 밝혔으며 가계부채에 대해서도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 대응책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임 후보자는 가계부채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미시적이고 부분적인 관리를 강화하는 쪽으로 정책의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뤘던 토지 및 상가 등 비주택 담보대출, 제2금융권 대출이 우선적인 타깃이다. 금융사의 대출관행이 무분별하게 이뤄지지 않도록 대출자의 소득과 자산을 기반으로 한 상환 능력 심사 강화 등 조치도 뒤따를 전망이다.

임 후보자는 통일부 장관 인사청문회가 마무리되면 임명 절차 등을 거쳐 13일께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