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근로자 위해 아주 좋은 일"

[공감신문] 취임 전부터 ‘보호무역주위’, ‘자국우선주의’를 주장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자 간 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를 공식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TPP 탈퇴 계획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TPP는 미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12개국이 참여한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TPP 탈퇴에 대해 "미국 근로자를 위해 아주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첫 공식 브리핑에 TPP 탈퇴에 대해 "미국이 '미국 우선주의'에 기반한 양자 무역협정 시대로 가고 있다"고 평했다. 이어 "이번 주 내에 무역과 관련된 행정명령이 추가로 나올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 공감신문

 

TPP는 얼마 전 퇴임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아·태 지역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추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아세안 정상회의 연설에서 "TPP는 '아시아 중시 정책'(Pivot to Asia)의 핵심"이라며 "흐지부지될 경우 미국의 지도력에 대한 의문이 커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TPP 철회 방침에 대해 민주당 진보주의자 등은 환영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대선주자였던 버니 샌더스 버몬트 상원의원은 "TPP가 사라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금은 미국의 근로자 가정을 돕는 새로운 무역정책을 개발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한·미 FTA 재협상 등에 대한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앞으로 자국 우선 정책을 더욱 강화할 것을 표현한 가운데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이 미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