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계층 이용시설 50개소에 250개 센서 부착...20일 평택대와 MOU 체결

경기도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경기도가 평택대학교 산학협력단과 MOU를 체결하고, ‘2019년 IoT 기반 실내공기질 상시측정 및 자동관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2019년 IoT기반 실내공기질 상시측정 및 자동관제 사업’은 민선7기가 도민 제안을 받아 추진하는 대표적인 ‘미세먼지 저감 공약사업’으로 주민참여예산 3억 원을 활용해 올해 처음 시범사업으로 추진된다.

IoT 첨단기술을 활용해 도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실내먼지’를 줄이는 사업으로 어린이집을 비롯해 의료원, 노인요양시설, 산후조리원, 도서관 등 5개 분야 국공립시설 50개소에 각각 5개씩(실내 4개, 실외 1개) 총 250개의 센서를 설치, 미세먼지를 상시 측정하고 자동 제어할 수 있는 ‘실내공기질 상시측정 및 자동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주요내용이다.

‘IoT기반 실내공기질 상시측정 및 자동관제시스템’은 실내외 센서를 통해 미세먼지 유입정도와 실내 자체발생 오염도 등을 측정해 비교 분석한 다음, 관리자에게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위험 농도를 사전 안내한다. 이를 통해 건물에 설치된 공기청정기와 환기장치를 자동 가동하는 시스템이다.

경기도는 이날 MOU를 통해 평택대 산학협력단과 ‘IoT기반 실내공기질 상시측정 및 자동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경기도는 기본계획 수립과 수탁사업자 선정, 설치 운영 등 행정적인 부분을 전담하고, 평택대 산학협력단은 ▲측정센서 설치 방법 및 적정 설치 위치 자문 ▲측정데이터 정밀 분석을 통한 ‘경기도에 맞는 실내공기질 표준관리모델제시’ 등 연구‧기술적인 부분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경기도는 오는 4월 까지 공개입찰을 통해 수탁사업자를 선정한 뒤 5월 중 시군으로부터 추천받은 대상시설의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실시, 상반기 내로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협약(MOU) 주요내용 / 경기도 제공

시스템이 구축되면 도내 어린이와 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실내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경기도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실내공기질 관리법’ 개정으로 오는 7월부터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민감계층이용시설’에 적용되는 강화된 미세먼지 기준에도 충분한 대비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호현 평택대 산학협력단장은 “지금까지 실내공기질 오염물질 중 초미세먼지(PM2.5)에 대한 실측자료가 부족했는데 이번 사업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돼 연구적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며 “ICT정보 기술과 융합된 경기도의 새로운 대기관리정책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건 경기도 환경국장은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효과를 충분히 검증한 뒤 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미세먼지 걱정 없는 경기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평택대는 도내에서 유일하게 ICT환경공학분야가 융합된 ICT환경공학부를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실내공기질 유지기준 관리방안 및 관리기술개발, 실내외 환경유해인자 노출도 평가’ 등 다수의 실내공기질 관련 R&D 과제 및 논문을 발표, ‘실내외 공기질 측정 및 환기제어 플렛폼 제공 시스템’ 등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