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20일 5·18 민주화운동 광주지역 원로들과 간담회 열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5·18 민주화운동 광주지역 원로들과 함께 청와대에서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 청와대 제공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0일 ‘5·18 망언’에 대해 “역사를 왜곡·폄훼하는 것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5·18 민주화운동 광주지역 원로들과 함께한 오찬 간담회에서 "진상규명은 끝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약속과 함께 5·18 역사에 대한 폄훼 시도에 대해서는 저도 함께 맞서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 파문을 거론하며 비판한 바 있다. "민주화 역사와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 역시 촛불시위 등 민주주의에 입각한 정부이기 때문에 이번 사태에 대해 강력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5·18 진상규명과 정신 계승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입장을 표명하고 관련 단체 및 광주시민의 민심을 경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이번 5·18 망언으로 상처받은 5·18 영령들과 희생자, 광주 시민들게 대통령으로서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또 "5·18은 국가의 공권력이 시민의 생명을 유린한 사건“이라며 ”광주시민들의 희생은 민주주의가 무너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기둥이었다. 그 위대한 역사와 숭고한 희생을 기리며 완전한 민주주의를 이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5·18이 광주의 지역적인 사건, 지역적인 기념 대상, 광주만의 자부심이 아닌 전 국민의 자부심, 기념 대상으로 승화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5·18 민주화운동이 4·19나 6월항쟁처럼 전국적으로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오늘의 민주주의를 만들어낸 역사적인 운동이 될 수 있게끔 다른 시민운동 세력과 함께 연대를 많이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5.18 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선물한 목도리.

참석자들은 5·18 망언에 대한 깊은 유감의 말들을 전했다.

박경린 전 광주YWCA 사무총장은 "너무 마음이 아프고 견디기 힘들었다"며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후식 5·18 광주민주화운동 부상자회 회장은 "우리는 괴물집단도 아니고, 세금을 축내고 있지도 않다"며 "대통령께서 2명의 위원을 한국당에 재추천 요청한 것은 적절하고 의미 있는 조치였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참석자들은 문 대통령에게 지역의 독립유공자 발굴, 5·18 특별법 제정,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와 희망 등의 의견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속 한국의 위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국을 ‘세계 11위 경제대국’으로 소개하며 “제국주의 시대 때부터 국력을 키워온 나라 말고 우리 같은 경제적 위상을 갖춘 나라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온 세계가 다 그 점에 대해서는 누구나 탄복을 하고 인정을 하고, 또 한국과 파트너가 돼 한국 경제 성장의 경험을 함께 공유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이날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