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한의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적지 않은 상담여성들이 소음순에 대한 콤플렉스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옷을 껴입거나 꼭 맞는 옷을 입을 때나 운동할 때 찾아오는 통증, 늘어난 소음순끼리의 마찰로 생기는 염증 또는 성교통이 오기도 한다.

연령대별 고충으로는 미혼여성은 늘어난 소음순 때문에 자존감이 위축되고, 연령이 높은 경우에는 늙어서 병환 등으로 타인에게 몸을 맡겨야 할 때 소음순 모양 때문에 오는 부끄러움을 갖게 되는데 이렇게 소음순의 변형이 심한 경우 간단한 수술로 교정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이에 소음순수술은 보통 질속을 좁히는 이쁜이수술과 병행이 가능하므로 사전에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시간적 경제적으로 바람하다.

소음순수술은 수술 후의 모양이 자연스럽게 수술흔적이 남지 않아야 하고, 수술 전 정확한 디자인으로 과도하게 잘리는 것을 방지하면서, 출혈로 인해 딱딱해지는 증상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흉터나 봉합자국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흉터제거술에 사용되는 미세성형봉합사를 사용함으로써, 여성들이 원하는 소음순 모양에 맞추어 섬세하게 교정하고 수술후 흉터가 남지 않는 특수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정확하게 디자인 한 후 섬세한 손기술과 레이저로 진행하여 잘못 다듬어지거나 실패할 확률을 없애고, 국소마취로 진행해 환자가 출혈이 없음과 수술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통증이나 부종 방지를 위해서는 인체와 같은 효소성분으로 이루어진 부종억제 주사를 사용해 세포속의 부종 구성성분을 안전하게 분해함으로써, 회복속도를 높이고 수술 직후 직장생활이나 일상생활이 가능한 것이 보통이다.

회복 속도는 수술후 자가운전이 가능할 정도이며, 마취크림으로 1~2일 통증억제를 하고 나면 이후 통증은 거의 없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2주 이내로 중간에 1~2회 사후 치료가 있다. 정상적인 성생활은 3주후면 가능하게 된다.

함께 진행되는 질성형수술의 경우에는 그간 부작용이 비일비재 해 온 기존 수술법을 대체하는 것으로 질 속의 가장 이완이 심한 ‘후방질원개 부분’에서 수술을 시작에 질 입구로 좁혀 나오는 수술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 수술법은 질 속 자궁경부 근방에서 수술을 시작해 질 입구부근까지 헐거워진 질을 고르게 좁혀 나오는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첫째, 질 입구부근만을 좁히는 기존 수술에 비해 질 속의 각종 질환들을 방치하지 않고 말끔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둘째, 질 속과 입구 모두에서 8자근육을 강화하는 시술을 병행함으로써 탄력을 유지시킴과 동시에 신경, 혈관, 분비샘을 보호해 주는 수술법이다.

20년 가까운 정밀기술 개발에 힘입은 이 수술은 최근 국내외의 각종 산부인과 학술행사 등에서 산부인과 의사들로부터 관심을 받으며, 전문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솜씨좋은산부인과의원 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에 따르면 이상과 같은 소음순수술과 질성형수술 모두는 ‘성의학을 전문으로 하는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므로, 믿을 수 있는 병원을 주의 깊게 선택해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수술기술의 일관성이나, 시간과 비용의 경제적인 측면에서나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하고 세심하게 상담하실 것을 권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