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박근혜정부에서만큼은 없어졌으면 하는 국민들의 바람 가운데 한 가지. 바로 ‘낙하산 인사’였다. 하지만 집권 3년차를 맞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도 낙하산 인사 앞에서는 꼼짝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지난 2년간 신문과 방송에서는 현정부의 낙하산 인사에 대해 수도 없이 지적하고 개선책 마련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변화는 없어 보인다.

본지 특성상 평소 공공기관 주요임원들을 만날 경우가 많다. 그 가운데 상당수가 정치권 또는 상급부처(기관)에서 낙하산을 타고 내려온 인사였다는 게 현장을 취재하는 기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기관장 또는 부기관장, 그리고 상임감사의 경우에는 그 정도가 심각하다. 이른바 ‘낙하산부대’라 불릴 만하다. 부대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무척이나 다양하다. 지난 대선 당시 혁혁한 공을 세운 충신(忠臣)들에서부터 당료(黨僚), 정치권에 줄을 잘 섰던 관료들까지…

물론 집권을 하는 데 있어 공을 세운 이들을 적재적소에 기용하는 것을 두고 무조건적으로 비판해선 안된다. 관련분야에 전문성을 충분히 갖추고 소속된 조직에 애착을 지닌다면 그야말로 누이도 좋고 매부도 좋은 일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현직 또는 전직 낙하산부대원들의 상당수는 선거를 뛰기 전 ‘임시직’으로 공공기관 임원을 거치고 있다. 중앙정부에 소속된 공공기관의 임원은 대부분 국회의원을 노리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산하 공공기관은 지자체장을 염두에 두고 있는 셈이다.

하물며 이러한 출마계획을 공공연히 밝히고 다니는 공공기관 임원들도 적잖게 목격할 수 있다. 인사권자는 도대체 누구를 위해 이들에게 자리를 만들어 준 것인지 묻고 싶다.

한쪽에선 공공기관 정상화를 위해 비리를 척결하겠다며 ‘관피아’ ‘정피아’를 없애겠다고 해놓고선 다른 한쪽에선 선거출마에만 혈안이 오른 인물을 주요기관의 임원으로 배치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한 공기업 중간간부는 “위쪽을 통해 임원이 올 때마다 힘일 빠진다. 수십 년을 근속하면서 능력을 인정받더라도 임원으로 가는 건 분명 한계가 있다.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라도 임원에 대한 내부승진의 비율을 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푸념을 늘어놓기도 했다.

현 정부의 개국공신 수보다 훌륭한 능력을 지닌 공공기관 직원들의 수가 훨씬 많다는 사실은 아무래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 같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