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출원에 처음 접근하는 대부분의 신규 출원인들은 심한 막막함을 느낀다.

이에 직접 출원을 위해 특허출원에 대해 알아보던 출원인들도 되레 특허사무소에 진행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특허등록을 직접 출원할때 성공률이 높지 못하는것과 절차상 발생될 수 있는 중간사건에 대해 직접 처리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다.

특허출원을 진행하고자 인터넷 서핑을 해보고, 주변에 자문을 구해봐도 믿을 수 있는 특허사무소를 찾기란 참 쉽지 않은 일이다.

실제로 인터넷 서핑을 해보면 넘쳐나는 특허사무소 광고들로 인해, 선정에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주변인의 자문을 통해 소개받은 특허사무소라고 하여 내 생각처럼 진행해줄 수 있을지는 모르는 일이다.

그렇다면, 출원인 입장에서 현명하게 변리사사무소를 선정하는 방법은 없을까?

특허등록을 진행할때, 본질적인 내용에 집중한 변리사사무소 선정 보다는 비용에 따른 선택을 하곤 한다, 그러나 변리사사무소도 다른업종과 마찬가지로 경제상황에 영향을 입어 온라인마케팅 및 서비스 등에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특허사무소간 경쟁은 당연하다.

그렇기때문에 특허출원 시 비용면에서는 적당한 변리사사무소를 선택하더라도 손해를 보시는 경우는 드물다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특허사무소 또한 경쟁이 치열한 업종이기때문에 특허등록 비용에 대해 고민할 것은 아니며, 그보다는 업무진행에 초점을 맞춰서 특허사무소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특허사무소는 등록받고자 하는 발명에 대한 등록 가능성의 검토, 보호받고자 하는 상품의 범위 결정, 추후 중간사건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보정서/의견서를 통한 문제의 해결과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그에 대한 적절한 컨설팅 등에 대한 많은 부분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할 것이다.

전적으로 출원인의 입장에서만 생각해 본다면, 적정 비용으로 자신의 특허등록을 가장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변리사사무소를 선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특허법인 메이저의 김선영 변리사는 “특허출원을 대행하는 특허사무소들의 평균비용이 어떠한지와 내 특허등록 절차를 의뢰하기로 선정한 특허사무소는 과연 믿을 만한 곳인지, 자세한 설명을 세세히 해주는 곳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고 조언했다.

한편 특허법인 메이저는 1:1맞춤 전문 변리사 시스템, 지적재산권 관련 전 업무 원스톱 처리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

특허, 실용신안 출원 및 등록 상담과 비용 등 궁금한 내용은 특허법인 메이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