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패스트트랙 회부 대상 최소화해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앞두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합의점을 찾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앞으로 4당 간 이견을 조율해 민생 입법 및 개혁 입법 과제도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올리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날인 25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선거제 개정안의 패스트트렉(신속처리안건 지정 절차) 추진을 위해 공조하기로 했다.

같은날 민주당은 야 3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수용하는 대신, 민주당이 추진하는 공수처법, 경제민주화법등을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에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선거법 개정안 및 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 처리하자고 논의한 것은 졸렬한 태도”라는 입장이다.

또한, 야3당은 패스트트랙 회부 대상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이는 패스트트랙이 여당의 개혁 입법 처리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데 대한 경계심이 바탕이 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선거제 개혁안 외에도 다른 개혁 법안들을 처리하려고 하는데, 야당들과 합의부터 해야 한다"며 "주고받는 문제가 아니라 믿음이다. 선거제 개혁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의 룰에 관한 문제를 패스트트랙을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바람직 하지 않다”며 “하루빨리 한국당이 협상장에 나와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