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1신도시 내 국공립유치원 신설 추진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원욱 국회의원(경기 화성을)은 오는 6일 화성을 지역사무소에서, 동탄1신도시에 위치한 대체농지 부지를 활용, 국공립유치원 신설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를 갖는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자리는 부족한 국공립유치원을 설립하기 위해 대체농지의 용도변경을 검토하고 향후 추진 일정 등을 논의한다.

동탄1신도시는 2018년 10월 기준으로 사립유치원에 비해 국공립유치원의 수용 정원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동탄1신도시 내 사립유치원은 2778명을 수용하고 있는 반면, 국공립유치원은 1089명에 불과했다. 비율로는 사립유치원이 44.8%, 공립유치원이 17.6%의 수용율을 보였다.

사립유치원의 경우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비리로 인해 정부와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갈등을 겪고, 한유총 소속 사립유치원이 개학을 연기하는 등 파행이 거듭되고 있는 상황이다.

논의에는 이원욱 의원과 김태형 도의원, 박세원 도의원, 경기도교육청 행정국장,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장, LH동탄사업본부 본부장, 단장 등이 참석하며, 협의를 통해 조속한 설립에 나서게 된다.

이원욱 의원은 “이번 논의를 통해 국공립유치원 부지를 위한 용도변경을 적극 추진하고 빠른 시일 내 유치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국공립유치원 확충을 통해 동탄1신도시 학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자녀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박세원 도의원도 “교육도시 동탄신도시를 위해 교육여건 개선 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