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취업포털워크넷이나 취업정보 및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해 취업, 구직을 준비하는 취준생, 경력단절여성, 대학생, 주부등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사 분야 및 아동청소년지도사분야 개설자격증 과정에 대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8일자 밝혔다. 특히 완성도 높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글자수세기, 맞춤법검사기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취업준비생들에게 있어 해당분야의 직무능력향상과 스펙향상에 있어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취업포털 워크넷은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제 등의 국비지원교육을 주관하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1998년부터 운영하는 취업정보 사이트로서 워크넷의 주요서비스는 구직, 구인정보와 직업, 진로정보에 대한 제공이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간 사용하는 글자수세기와 맞춤법검사기, 띄어쓰기검사기 등의 프로그램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포털사이트와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구인구직사이트 등에서 서비스 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서울남부교육청인가 온라인평생교육시설로서 교육재능기부 및 사회서비스 취지로 이번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되며 국비지원무료교육 신청절차와는 다르게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별도제출서류는 없다.

개설된 총 19가지 자격과정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료 및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 되며 PC와 모바일을 활용하여 온라인 4주에서 6주기간으로 자격과정이 이루어진다.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자격으로서 취업 및 시설개설에 대한 경쟁력 상승을 위해 2급자격증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덧붙였다.

심리상담사 분야의 자격과정은 사회에서 여러 갈등으로 신체적 및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에게 과학적 심리분석도구를 통한 심리검사 및 심리상담치유 프로그램으로 문제해결과 일상생활에 적응토록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사회복지시설, 문화센터, 기업의 인사담당자, 종교시설 등에서 필요로 한다.

개설과정으로는 분노조절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등의 내담자심리유형별로 기준한 과정과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내담연령별 초점을 맞춘 자격과정이 있다.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는 해당 매개체를 통한 심리치유를 돕는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의 자격과정은 학습교육지도 및 인성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기획 및 실행함으로서 아이들의 학습능력향상 및 올바른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학교기관,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학원 및 학습클리닉센터 등에서 필요로 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 독서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자격과정은 학습교육지도에 특성화되어있으며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과정은 인성 및 진로지도를 위한 자격과정이다.

사회교육중앙회 자기계발지원 담당자는 “ 이번 무료수강지원을 통해 상담전문가 및 학습인성지도 분야에 대해서 종사를 희망하거나 심리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등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예비학우들에게 있어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 ” 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