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김순례 최고위원장, 최고위 의결서 배제될 수도"

자유한국당 김영종 윤리위원장이 지난 13일 오전 국회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면담 후 비대위원장실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자유한국당 김영종 윤리위원장이 지난 5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5·18 모독' 징계 논의도 지연될 전망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원내대책회의 후 김 위원장의 사의에 대해 “보통 당 대표가 새로 선출되면 윤리위원장 등 당직을 교체하는 것이 관례"라며 "누가 윤리위원장을 하시든 징계는 가급적 빨리 마무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황교안 대표는 '5·18 모독' 징계 방향에 대해 윤리위원회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윤리위원장직의 공석으로 징계의 지연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사의를 표한 이유가 징계에 부담을 느껴서 내린 결정이라는 말도 나왔다.

한편, 김순례 의원은 당 최고위원장으로, 최고위원회의 '5·18 모독' 징계안 논의 과정 참석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나 원내대표는 "최고위 의결 관련 당헌·당규를 좀 더 살펴봐야겠지만, 징계 당사자가 포함된 안건은 제척 사유에 해당하기 때문에 최고위 의결에서 배제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