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류생산안정제’ 같은 실질적인 수급 대책 마련 요구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급격히 상승한 채소가격을 안정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영선 의원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채소가격이 폭등한 것은 수습 예측에 실패한 정부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채소류생산안정제’와 같은 실질적인 수급 대책을 마련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 출처=박영선 의원 공식사이트

박 의원은 유일호 부총리의 “신선식품은 날씨의 영향을 받는데, 태풍을 저희가 사전에 예측하기는 좀 어렵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는 발언을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5년 연간 소비자물가는 0.7%, 농축수산물은 2.0% , 2016년 연간 소비자물가는 1.0%, 농축수산물은 3.8%, 2017년 1월 소비자물가는 2.0%, 농축수산물은 무려 8.5%에 이를 정도로 농축수산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매해 다른 항목에 비해 매우 높기 때문에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의 상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정부가 모든 채소류에 대한 안정적 수급정책을 실시할 수는 없기에 “가격변동성이 높은 5대 민감 품목인 배추, 무, 고추, 마늘, 양파를 대상으로 농가·생산자단체 간 생산계약 체결을 통해 계약물량에 대한 일정 가격을 보장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가는 수급조절 의무 이행을 통해 수급불안을 최소화하는 제도인 현행 채소류생산안정제에 당근처럼 수급 변동성이 높고 가격 변동성이 빈번한 품목을 포함해 확대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를 위해 금년에 100억이 책정된 예산을 증액할 것을 주장했다.

물가상승률이 높아진 상황에서 정부 대책마련을 통해 물가 안정을 이룰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