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위원장 바른정당을 가리켜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의 책임이 있다"

[공감신문] 새누리당에서 당명을 변경한 집권여당 자유한국당이 경기도, 충청남도 부산, 대구, 강원도 등 전국 투어를 시작한다. 아직 호남지역 일정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14일부터 '책임과 미래 국민속으로'라는 제목의 민생 버스투어에 나서 유권자들에게 새 출발을 알린다.

이날 경기도와 충청남도, 17일 부산, 19일 대구 27일 강원도를 각각 방문하며 호남 지역 일정은 추후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투어는 당명 개정 후 당 전체가 혁신과 미래를 위한 새로운 체제로 전환해 변화하는 당의 진정성을 알린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지도부는 지역별로 당원과 주민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열어 바뀐 당명과 혁신 방향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 현장의 여론을 경청할 계획이다.

다음 달 초로 예상되는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정을 앞두고 정치권이 급속히 대선정국으로 재편되는 상황이어서 한국당도 대선 체제로의 본격 전환에 나선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염동열 당 전략기획부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선레이스를 의식한 것은 아니다"며 "새로 거듭나는 만큼 책임과 반성을 하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레이스"라고 설명했다.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 외벽에 새누리당에서 변경된 당명 현수막이 걸리고 있다.

한국당은 권역별 버스투어를 마치는 대로 '청년속으로', '어머니와 함께' 등 계층 또는 직업에 따라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과 그룹별로 지속적으로 만나 현장의 목소리와 괴리되지 않는 정책과 법안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당은 소속 의원들에게서 반납받은 국회의원 배지를 이날 돌려줌으로써 자숙 모드에서 벗어나 정권 재창출을 위한 적극 행보에 돌입할 것임을 예고했다.

인 위원장은 취임 직후 "박 대통령이 탄핵 위기인데 무슨 염치로 배지를 다느냐"며 소속 의원들의 배지를 걷어 당 금고에 보관해왔다.

이에 따라 상당수 의원들이 배지를 반납했고, 소속 의원 대부분이 배지를 떼고 다녀야 했다. 그러나 전날 당명과 당헌·당규 개정으로 새 출발을 선언한 만큼 이제부터는 '책임있는 정치를 실현한다'는 명분으로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배지를 의원들에게 돌려줬다.

인 위원장은 "그동안 배지를 떼고 다니는 의원들을 보면서 늘 가슴 아프게 생각했다"며 탈당파들이 만든 바른정당을 가리켜 "과거의 여당이 잘못한 것, 그들이 소위 말하는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의 책임이 있다면 그 사람들에게 있다.

이 사람들은 버젓하게 배지를 달고 우리 당 초선의원들은 모든 책임을 덮어썼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당은 여의도 당사에 새 당명과 로고를 담은 가로 9.5m, 세로 12.5m 크기의 대형 현수막을 걸어 대외적으로 새 출발을 알렸다.

한국당이 이번 버스투어를 통해 무너진 이미지를 얼마큼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