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미국 옥수수 가장 많이 수입...무역 전쟁 불가피

[공감신문] 멕시코가 자국 우선주의를 표명하고 국경 장벽 설치 비용을 지불하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복수 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 방법은 미국산 옥수수 수입 금지다.

13일(현지시간) CNN머니에 따르면 멕시코 상원 외교위원장인 아르만도 리오스 피테르 의원이 인터뷰를 통해 미국산 옥수수 대신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산을 사는 내용의 법안을 이번 주에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피테르 의원은 "적대적 관계는 (해로운)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을 그들에게 알려주는 좋은 방법"이라면서 미국이 태도를 바꾸기를 기대했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옥수수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다. 멕시코는 미국 옥수수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 가운데 하나다. 멕시코에서는 타코 같이 옥수수가 들어간 음식을 레스토랑에서 길거리 노점까지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다.

멕시코의 미국산 옥수수 수입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이후 급증했다.

2015년에 미국 농부들은 24억 달러(약 2조8천억원) 어치의 옥수수를 멕시코에 수출했는데 1995년에는 3억9천100만 달러에 불과했었다.

 

전문가들은 멕시코가 미국산 옥수수 수입을 중단하면 미국 농부들에게 타격이 클 것이라고 말한다.

농업 관리회사 DTN의 대린 뉴섬 애널리스트는 "무역전쟁이 실제로 일어나면 옥수수 시장에 영향이 미치고 농업 경제의 다른 부분에도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에 국경 장벽을 건설할 비용을 지불하라고 요구하며 멕시코산 수입품에 20%의 관세를 물리겠다고 위협했다. 그는 NAFTA 재협상도 원한다.

일데폰소 과하르도 멕시코 경제장관은 트럼프가 관세를 물리면 멕시코는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지난달 말했다.

멕시코가 상당히 파급력 있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미국도 예전처럼 멕시코를 압박만 할 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미국이 멕시코의 이 같은 입장을 무시하고 예정된 계획을 진행 할 경우 무역 전쟁을 피하기는 불가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