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상업 위성사진으로 추측하지 않을 것...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만날 준비 돼 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연합뉴스tv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0일(현지시간) 최근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가동 상태로 복구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특정 위성사진으로 추측하지 않겠다면서 확답을 피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우리는 눈 한번 깜박임 없이 (북한을) 보고 있다'고 미국의 입장을 전했다. 

이날 볼턴 보좌관은 미 ABC방송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북한이 곧 위성이나 미사일을 발사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특정 상업 위성사진이 보여주는 것에 대해 추측하지 않겠다”며 “그와 관련해 세부사항으로 들어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미사일이나 위성을 발사하면 협상이 무산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역시 추측하지 않겠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의 개인적 관계에 자신있어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볼턴 보좌관은 “우리는 북한이 뭘 하는지 정확히 보고 있다"면서 ”우리는 눈 한번 깜박임 없이 보고 있다.(We see it unblinkingly) 그들의 역량에 대해 어떤 오해도 없다“고 북한에 대한 미국 입장을 강조했다. 

10일(현지시간) 볼턴 보좌관은 '북한이 곧 위성이나 미사일을 발사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추측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그저 이렇게 말하겠다. 미국 정부는 (북한 관찰에) 많은 자원과 노력을 쓰고 있기 때문에 상업 위성사진에 의존할 필요가 없으며 우리는 북한에서 많은 것을 봐왔고 계속해서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러한 발언은 미국의 정보자산을 동원해 동창리 등의 동향을 속속들이 들여다보고 있는 점을 부각, 북한에 명확한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볼턴 보좌관은 만약 북한이 위성이나 ICBM 발사 등을 감행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꽤(pretty) 실망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을 다시 만날 준비가 돼 있다"며 3차 북미정상회담에 열려있다고 말했다. 또 "일정이 정해진 것은 아니고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가야 할지 모른다”면서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재차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볼턴 보좌관은 “북한이 돌아가 그들의 입장에 대해 재고한 뒤 다시 돌아와 ‘빅딜’에 대하여 트럼프 대통령과 이야기하는 건 가능하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을 다시 만날 준비가 돼 있다며 3차 북미정상회담에 열려 있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건네줬다는 이른바 ‘빅딜 문서’속 제안을 누가 한 것이냐는 질문에 “실무선에서 작성하고 통상적인 방법으로 승인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가 생각하는 북한 비핵화에 처음부터 생화학 무기 제거도 포함돼 있었다면서 이는 주한미군 때문에 중요하고 한국과 일본에도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볼턴 보좌관은 대북 경제제재를 언급하며 “지렛대는 북한이 아니라 우리 쪽에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옳은 합의를 원하는 것”이라고 재확인하기도 했다. 

앞서 미국 언론과 북한전문매체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가동 상태로 복구된 것으로 보이며, 평양 외곽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에서도 미사일 및 우주로켓 발사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