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위원장 "교육부는 학교 교육 정상화에 힘써야"

[공감신문]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응모 마감 결과, 전국 중·고등학교 가운데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한 곳은 단 2곳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민의당 유성엽 위원장은 전국 시·도교육청으로부터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신청 결과를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은 연구학교 응모 마감 기한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민의당 유성엽 위원장

유성엽 위원장이 17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직접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신청 현황을 확인한 결과, 이날 오후 7시를 기준으로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한 학교는 전국 중·고등학교 가운데 경북의 항공고와 문명고 2곳을 제외하고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성엽 위원장은 “연구학교를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를 현장에 적용하겠다던 교육부의 계획에 큰 차질이 생기는 것은 물론, 그동안 교육부가 독단적으로 정책추진을 하면서 현장의 갈등만 키웠다는 비판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앞서 교육부는 연구학교가 아닌 일반학교도 국정 역사교과서를 부교재 등으로 쓸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또 다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같은 논란에 유 위원장은 “교육부는 전국에서 경북 항공고와 문명고 등 단 2곳만이 연구학교를 신청하자 이제 와서는 일반학교도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바꾸고 있다”며 “이는 현행 법령 위반일 뿐만 아니라 국민과 싸우겠다는 뜻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류투성이이자 친일독재를 미화한 국정역사교과서가 일선 학교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교육부는 더 이상 국정 역사교과서에 매달리지 말고, 그동안 갈등과 혼란으로 망가진 우리의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는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정 역사교과서 신청 학교가 2곳인 상황에서 앞으로 정부가 어떤 입장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