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역사교과서 신청학교 총 3곳, 전체 학교 중 0.6%

[공감신문] 국정역사교과서 폐기를 위한 교육․시민사회․정치 비상대책회의(이하 국정교과서폐기 비상대책회의)가 교육부가 계획 중인 국정역사교과서 보조교재 배포를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정교과서폐기 비상대책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과 정의당을 포함한 야 3당과 485개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다.

10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이준식 교육부 장관 담화 규탄 긴급 기자회견'

지난 15일 국정역사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한 곳은 전국 학교 중 2곳이라고 발표됐었다. 그러나 오늘(16일) 국정교과서폐기 비상대책회의에 따르면 신청학교는 총 3곳이다.

이는 전체 학교에서 0.6%를 차지하는 낮은 비율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역사교과서 신청 학교는 경북 소재 경북항공고등학교, 문명고등학교, 오상고등학교다.

이 같은 결과에 국정교과서폐기 비상대책회의는 이날 “국민의 상식이 거둔 당연한 결과이며, 학교현장의 구성원들이 현명한 결정을 한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부는 교사, 학부모, 학생들의 요구를 겸허히 수용해야 함.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국정역사교과서 신청학교가 미비하자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국정역사교과서 무료 보조교재 지급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국정교과서폐기 비상대책회의는 “학교현장의 결정을 수용하지 못한 채, 또 다시 박근혜표 국정교과서 살리기를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며 “학생들이 사용하는 모든 교과서 및 보조교재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를 거치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의 계획이 “국정교과서의 보조교재 사용은 교육부가 개정한 장관고시(2018년부터 국검정 혼용)와 ‘교과용도서에관한규정’ (국정교과서 배포시 주교재로 의무사용)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정교과서폐기 비상대책회의는 교육부 보조교재 배포계획을 중단하고 국민의 준엄한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