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된 시간 안에 방을 탈출해야 하는 방탈출카페가 단기간에 젊은층을 사로잡으며 어엿한 놀이문화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방탈출카페를 처음 접한 사람을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이제는 연인들의 이색 데이트 장소, 직장인들의 회식 후 뒷풀이,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공간으로 대중화되고 있다.

이에 방탈출카페 업계는 다양한 고객층의 수요에 맞는 테마를 개발하는데 힘을 쏟고 있으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증강현실을 접목시킨 방탈출카페 셜록홈즈 일산점도 다양한 테마를 선보이고 있다.

일산점 김광수 대표는 방탈출카페를 보다 즐길 수 있는 방법도 안내하고 있다.

김 대표는 “방탈출카페와 다른 이색데이트 공간의 차별점은 콘텐츠에 있다. 방탈출카페를 좀 더 재미있게 하려면 체험 대상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미리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사전 답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예를들어 체험 대상자가 초심자이거나 방탈출카페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에는 난이도가 낮고 캐주얼한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산 셜록홈즈는 반고흐, 위험한 레시피 등 쉽고 캐주얼한 테마를 마련하여 고객들이 빠른 속도로 미션을 클리어 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특별한 데이트를 원하는 젊은 커플들을 위해 스릴감이 넘치는 ‘저주받은 집’이나 커플 체험형 테마인 ‘스토커’가 마련되어 있다.

아울러 방탈출 중고수 이상의 좀더 색다른 테마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QR코드를 활용한 증강현실 테마 ‘화이트’나 ‘웨딩크루즈’도 추천할 만하다.

한편, 방탈출카페 셜록홈즈는 다양한 제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Mnet 고등래퍼 방청권을 주는 이벤트는 현재 서울을 중심으로 시작했고 점차 일산, 전주, 천안 등지로 확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