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대표 "특검 수사 공백 있어선 안돼"

[공감신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측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황교안 권한대행 측은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기간 연장에 대해 ‘법에 따라 검토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 연합뉴스=공감신문

황 권한대행 측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4당이 21일까지 특검 연장과 관련한 입장을 말해달라고 했는데 입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추가로 말씀드릴 사안이 없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 측은 "특검과의 접촉은 없다"면서 향후 접촉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게 필요한가"라고 반문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번 주말에는 입장을 내겠느냐"는 질문에도 "그 시점을 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황권한대행이 특검 기간 연장을 조속히 수용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최근 당명을 변경한 자유한국당에도 특검 기간 연장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날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특검 수사에 공백이 있어선 안 되기 때문에 국회는 특검법 연장안을 23일 통과시켜야 한다"며 "따라서 늦어도 21일까지는 황 권한대행의 입장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수사가 특검의 핵심인데,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고 그 역시 불투명하기에 기한 연장은 불가피하다"며 "특검 수사의 마무리를 돕는 게 국정을 책임진 황 권한대행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3일 법 통과에 대해서는 한국당과 논의하고 압박하겠다"고 전했다.

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특검법은 본 수사와 필요에 따라 연장한다는 구조여서 70일, 30일로 기계적으로 나눈 것으로, 법 취지는 100일을 한다는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 황 권한대행이 정치적 판단을 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특검 연장은)황 권한대행이 판단할 문제"라며 "특검은 정해진 시한 내에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밝혔다.

야4당은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을 조속히 처리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보수 결집으로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이를 쉽게 결정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