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 경제계, 시민사회, 노동조합이 모두 함께 회사분할 막는데 힘 모아야"

[공감신문]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종훈 의원이 울산광역시 지역경제와 일자리를 무너뜨리는 현대중공업 분사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훈 의원은 20일 “울산시장, 경제계, 시민사회, 노동조합이 모두 함께 지역경제와 일자리를 위협하는 현대중공업 회사분할을 막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훈 의원은 이날 울산광역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은 조선 산업의 위기를 틈타 재무 건정성 확보, 각 사업부문 전문성 강화 등을 명분으로 회사분할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현대 중공업의 계획대로 (분사가)결정되면 현대로보틱스는 대구로, 현대건설기계와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은 서울로, 현대글로벌 서비스는 부산으로 이전하게 되고 노조 예상으로는 인력유출도 5000명에 달한다고 한다. 그만큼 울산시의 세수도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김종훈 의원이 20일 울산광역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세수 감소와 일자리 축소는 단지 노동자와 노동조합의 문제가 아니라 울산경제 전체에 막대한 타격을 입히는 심각한 일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현대중공업 협력업체들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다. 원청인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조6000억 원 이상의 순익을 거뒀지만, 기성금 삭감 등으로 인해 협력 업체 상당수는 평균 9억 원 이상의 부채를 짊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일자리를 늘릴 대책을 세워야 할 판에, 있는 회사도 보내고 일자리도 줄어든다면 과연 누가 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인 노동자들의 일자리가 유지돼야 지역경제가 살고, 지역경제가 살아야 울산시장도 있고, 국회의원도 있는 것 아니겠냐”면서 “현대중공업도 노사 간의 극단적 대립과 시민 불안을 가중시킬 주주총회를 잠정 중단하고 노사 대화, 울산시민과 정치권 등과 진지한 대화를 통해 합리적 해결방안을 찾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분사돼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일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기업 분할 반대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