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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국민이 다한다는, '간헐적 단식'의 모든 것!…단식 방법과 함께 부작용 꼼꼼히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 방법'은 시간이 꼭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생활 패턴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최근 여러 방송에 공개되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간헐적 단식'이다. 이 간헐적 단식은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건강 전문가 50인 안에 속하는 미국 남캘리포니아(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발표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누리꾼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 낱낱히 파헤쳐보자.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7일 중 2일은 24시간, 즉 하루종일 단식하고 7일 중 3~5번 정도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 좀 더 정확한 방법으로는 7일 중 1~2번, 10~24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것이다. 먼저 24시간 단식은 아침은 물론, 점심을 뛰어넘고 저녁에만 600kcal 정도 먹고, 16시간 단식의 경우 아침만 뛰어넘고 점심과 저녁은 평소처럼 섭취하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은 음식을 가릴 필요도 없을 뿐더러 음식을 조금씩 먹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에 간헐적 단식은 백지영, 김숙 및 홍진영 등의 많은 연예인들이 시도하고 있는 다이어트 비법으로 많이 알려진 '1일 1식'에도 속하며 이러한 간헐적 단식으로 많은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보아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을 준비한다면 가장 중요하게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식사 외의 간식은 삼가해야 하며, 폭식은 절대 금지다. 이는 빈 속을 최대한 유지해야 하지만 간식을 먹게되면 힘들게 유지시킨 공복감을 단숨에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점만 유의한다면 체내 인슐린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 예방은 물론, 체중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인슐린 수치가 낮을 수록 비만 및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등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며,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수치도 조절해준다. 이러한 호르몬이 감소되면 몸 속 손상된 세포들이 치유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며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둔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유명세를 타고있는 간헐적 단식은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마찬가지로 각 사람마다 서로 다른 영향이 나타난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이 본인의 몸에 맞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지만 이와는 달리 간헐적 단식이 본인의 몸에 맞지 않는다면 영양이 부족하게 되어 쉽게 피로를 호소하는 등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임산부는 이를 해선 안된다. 만약 간헐적 단식을 시도하고 싶다면 이 방법이 자신에게 맞는지 체크하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건강한 식단을 통해 실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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