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검정원이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취업 및 자기개발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외 다양한 민간자격증 분야를 무료교육으로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한교검은 실업자, 재직자,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아이사랑카드 어떠한 요건 충족 없이도 청년취업, 워킹맘취업, 육아맘취업, 노인취업일자리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원이다.

한교검 제공 과목을 무료로 수강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만 넣으면 된다. 이는 노인심리상담사, 코딩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손유희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등 총 48과목이 마련됐다. 또, 단일자격증 분야로 병원코디네이터, 스토리텔링수학지도사, 학교안전지도사 등의 과목도 지원한다.

정확한 지원 대상으로는 취업을 준비 하는 취준생, 주부, 학부모, 직장인, 투잡 희망자 등 누구나다. 이는 1365•VMS자원봉사센터, 복지로•복지넷,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1,2유형, 청년내일채움공제 관심자뿐만 아니라 일과 학업의 병행을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독학사인강, 큐넷 등 관심자도 대상이 된다.    

그중 가족심리상담사는 개인 심리 접근의 한계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달한 분야로 가족 체계 이론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전문가를 말한다. 가족심리상담사는 결혼, 부부, 가족 체계의 맥락에서 정신장애와 정서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요건을 가진 정신건강 전문가다. 과정을 수강하면 가족치료의 기본 개념과 가족 상담 이해에 관한 심도 깊은 학습이 가능하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관련 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및 아동학 관련 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물론 센터종사자나 복지기관 종사자도 대상이 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교육 관련 교사와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이나 사회복지관 상담원, 노인회관 종사자 등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또 폭력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건강한 사회적응을 돕는 지도사 과정, 아동폭력예방상담사 과정도 주목 받는다. 아동폭력예방상담사는 아동에 대한 기본 이해를 할 뿐만 아니라 아동 폭력의 개념과 사례를 이해하고, 폭력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예방할 수 있는 업무를 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관련 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사회복지시설, 복지기관, 센터종사자도 대상이 된다. 물론 아동학 관련 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 일반인, 학생 등도 모두 대상자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아 교육 관련 교사, 영, 유아 관련 사설 운영자,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이 밖에 한교검에서는 아동심리상담사, 클레이아트전문가, 독서논술지도사, 분노조절상담지도사, 이미지메이킹 등의 과목도 제공한다. 

한국교육검정원에서 민간자격증 표시의무 사항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