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여성갱년기증상, 하지불안증후군, 편두통, 심장두근거림 등 스트레스증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예방하고 치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등을 포함한 25가지 자격증과정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전액지원” 입력 시, 원하는 3가지 자격증과정을 무료수강 받을 수 있다. 수강은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으며, 직장인,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등 누구나 제약 없이 교육을 들을 수 있고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무료수강의 취지는 최근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문제(불면증, 조현병, 조울증, 대인기피증, PTSD, 생리전증후군·월경전증후군 등)로 가족관계와 인간관계(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플라시보효과, 피그말리온효과 등의 심리상담기법을 이용해 이를 극복하고 치유할 수 있는 ‘심리상담사 자격증’에 눈길을 주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선 심리상담(서로 이야기 하다) 관심자들에게 사회공헌과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무료교육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갱년기 증상은 주로 40, 50대에 나타나는 신체적·정신적 변화와 생식기능의 소실(폐경기)이며, 여성갱년기증상이 대부분이지만 종종 남성갱년기증상도 발생한다. 갱년기는 스트레스로 인한 원인 중 하나로 종류에는 우울증초기증상, 공황장애(공황발작), 강박증, 무기력증, 편두통, 노이로제, 심장두근거림증상 등이 있다. 이에 갱년기초기증상의 예방을 위해 음악·미술심리상담과 심리테스트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스트레스증상의 또 다른 사례로는 수면장애(불면증)가 있으며, 취침 시 어떠한 원인으로 잠이 깨거나 수면을 할 수 없는 증상을 말한다. 수면장애의 종류는 렘수면(램수면), 코골이, 이갈이, 가위눌림, 갱년기불면증, 수험생불면증, 노인성불면증 등 다양하다. 이는 방치할 시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수면무호흡증, 만성불면증, 심한 어지럼증을 동반해 일상생활에 큰 장애를 주어 수면클리닉(수면등, 수면카페, 천연수면제, 수면캡슐 등), 불면증극복하는법(치료법), 불면증에 좋은 음식, 수면다이어트 등 극복방법에 많은 이목이 끌리고 있다. 이에 심리상담센터에선 심리상담과 심리테스트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문제 극복을 돕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이러한 증상들의 치유와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증과정을 현재 교육중에 있다. 음악매개체를 통해 심신안정과 만성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그림그리기와 색칠공부를 통해 치매초기증상 예방에 도움이 되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각종 심리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인적성검사)를 이용해 심리치유와 정신건강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를 통해 트라우마와 공포증(포비아), 화병 극복에 도움이 되는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공황장애(불안증세)와 강박증, 불안장애, 망상장애, 편집증의 극복과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ADHD, 자폐증, 틱장애, 아스퍼거증후군, 다운증후군 등 발달장애를 치유하는데 도움 되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초등독서논술과 토론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자신감향상에 도움 되는 독서지도사 자격증, 공부자극(동기부여)과 공부 잘하는 방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자격증, 난독증과 학습장애 아동, 다문화가정의 언어교육 지도에 도움 줄 수 있는 언어발달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가 실시한 무료이벤트는 실업자·재직자·근로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의 지원여부는 무관하며,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한국보육진흥원) 관심자는 이력서(자기소개서)에 기재하여 다양한 분야의 취업지원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 잡플래닛, 인크루트, 벼룩시장구인구직, 알바몬 등), 봉사활동사이트(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복지로, 복지포인트, 복지몰 등)와 동일한 취업 및 봉사활동 관련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취득한 자격증이 활용되는 취업관련 기관에는 보건복지부 지역사회투자사업 바우처 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치매지원센터, 중앙치매지원센터, 치매상담콜센터, 요양원, 실버타운,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복지센터와 아동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우울증상담센터, 정신건강의학과 등의 상담센터, 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신세계문화센터, 현대백화점문화센터)가 있으며,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심리상담센터 창업, 취업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가 실시한 이번 무료이벤트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의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국시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세무사회자격시험, 한국장학재단, 한국외국어대학교 등 자기계발에 관심있는 이들도 누구나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한편, 가슴이 답답하거나 심장두근거림을 겪을 수 있는 증후군의 종류에는 심장통증, 심장마비 전조증상,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협심증, 심장마비 증상, 심근경색, 부정맥 등이 있으며, 그 외의 증후군에는 손목터널증후군, 대사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아스퍼거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 쿠싱증후군, 새집증후군, 알베르증후군(코타르증후군), 리플리증후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